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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절환을 고려한 양방향 DC-DC 컨버터의 디지털 전압 제어기 설계
Digital Voltage Controller Design for the Bi-directional DC - DC Converter during Mode Chang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ly 06, 2010년, pp.6 - 8  

조영창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  임지훈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  송승호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  최주엽 (광운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국선 (광운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최익 (광운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권태석 (현대모비스) ,  이상준 (현대모비스) ,  이현동 (현대모비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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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V(Hybrid Electrical Vehicle)의 배터리와 전동기/발전기용 인버터 사이에 전력의 흐름에 따라 바뀌어 동작하는 양방향 컨버터가 장착된다. 이 컨버터는 낮은 배터리의 전압을 승압해 DC-Link 전압을 높혀줌으로써 전동기의 전류용량을 낮춰 줄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전동기의 부피를 감소시키고 손실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HEV에서 사용되는 양방향 컨버터의 모드 절환을 포함한 디지털 제어 방법을 소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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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대 부하 시험 조건에서의 시뮬레이션 결과, Step 부하 모드 절환 시에는 78[%], Slope 부하 모드 절환 시에는 95[%]만큼의 전압 리플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을 통해 아날로그 제어기로는 구현하기 복잡한 duty 초기값 계산 및 CCM/DCM에 따른 Gain 값 선정을 간단하게 구현 할 수 있는 디지털 제어기를 제안했으며, 현재 TI사의 TMS320F2812 을 이용한 실험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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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oost/Buck 모드의 절환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가? ) Buck 모드로 동작하며 인버터 단으로 전류가 흘러가는 경우 (배터리의 방전) Boost 모드로 동작한다. 이 때 Boost/Buck 모드의 절환은 DC-Link 단의 전류의 방향에 의해 결정되어 지는데, 모드의 절환 시 추가적인 기타 조건들을 고려하여 적절한 제어를 수행함으로써 안정적인 모드의 변환이 가능하다.
양방향 컨버터는 어떤 모드로 제어가 가능한가? 양방향 컨버터는 Boost와 Buck의 두 가지 모드로 제어가 가능하며, 배터리 방향으로 전류가 들어가는 경우 (즉, 배터리의 충전을 의미 한다.) Buck 모드로 동작하며 인버터 단으로 전류가 흘러가는 경우 (배터리의 방전) Boost 모드로 동작한다.
양방향 컨버터의 역할은? HEV(Hybrid Electrical Vehicle)의 배터리와 전동기/발전기용 인버터 사이에 전력의 흐름에 따라 바뀌어 동작하는 양방향 컨버터가 장착된다. 이 컨버터는 낮은 배터리의 전압을 승압해 DC-Link 전압을 높혀줌으로써 전동기의 전류용량을 낮춰 줄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전동기의 부피를 감소시키고 손실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본 논문에서는 HEV에서 사용되는 양방향 컨버터의 모드 절환을 포함한 디지털 제어 방법을 소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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