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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용 고효율 승압형 양방향 DC/DC컨버터의 회로 및 구조설계
Design of High Efficiency Boost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Circuit and Layout For EV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ly 06, 2010년, pp.33 - 34  

최진호 (전자부품연구원) ,  송성근 (전자부품연구원) ,  최미선 (전자부품연구원) ,  김대경 (전자부품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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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 제작된 전기자동차용 고효율 승압형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소형/경량화 및 전력밀도의 상승을 위한 구조설계를 제안한다. 제안된 컨버터는 1차 측 Full-Bridge 회로와 고조파 변압기 부, 2차 측 배압회로를 구성하고 변압기에 존재하는 누설인덕턴스 성분과 배압회로의 커패시터 성분을 이용하여 직렬 L-C공진회로를 구성함으로서 모든 스위치에 ZCS (Zero Current Switching)을 구현하여 전체 사이즈 및 비용을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제안된 방식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전력밀도의 비교 및 PSIM 시뮬레이션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된 컨버터 구조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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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V용 고효율 승압형 양방향 DC/DC컨버터의 회로 및 구조설계에 대해 제안하였다. PSIM 시뮬레이션을 통해 ZCS방식의 DC/DC 컨버터 회로 동작을 검증하였고, 구조 설계를 통해 기 제작된 컨버터와 제안된 컨버터의 회로구성, 전력밀도 값을 비교하여 제안된 컨버터의 구조설계가 효율적임을 입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DC/DC 컨버터에 있어서 회로의 구조 개선 및 전력밀도를 향상시키고자 고주파 변압기 및 회로배치의 재 설계를 수행하였다. 그림 4는 1차로 제작된 양방향 DC/DC 컨버터의 구조를 CATIA를 통해 모델링한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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