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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전기자동차 구동을 위한 인버터 개발
The development of Inverter for Neighborhood Electronic Vehicl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ly 06, 2010년, pp.69 - 70  

차대석 (전자부품연구원) ,  박재석 (전자부품연구원) ,  신덕식 (전자부품연구원) ,  이상택 (전자부품연구원) ,  임영철 (전남대학교) ,  김희준 (한양대학교) ,  이광운 (목포해양대학교) ,  양승학 (호남대학교) ,  최광호 (지엔디윈텍) ,  김대경 (전자부품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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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동력용 모터로 적합한 고효율 고출력 특성의 IPMSM을 적용하여 고 정밀 위치센서에 의한 벡터제어 알고리즘인버터 제어기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제어기의 알고리즘 검증을 위해 PSIM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다이나모 부하시험을 통하여 제어기의 안정된 운전특성을 가짐을 확인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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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근거리 전기자동차 구동용 인버터에 적합한 7.5kw 급의 벡터제어기를 개발 하였다 제어알고리즘의 고성능 구현 및 차량 시스템의 제어를 고려하여 부동소수점의 DSP를 사용하였다 ,개발된 제어기를 통해 시뮬레이션 및 부하시험 결과가 일치함을 확인하였고 제어기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현재 차량용 제어기에 있어서 고신뢰성 ,고밀도, 고효율 ,가격등과 같이 실제 사업화를 위해서는 많은 요구사항이 존재한다.
  • 근거리 전기자동차용 구동 전동기는 통상 정격 수 급의 kW 영구자석 전동기를 적용하며 시스템의 고효율, 고밀도화를 위해 매입형 영구자석 전동기를 적용하여 연구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스템의 소형경량화 고효율화를 위해 저압의 배터리 전압을 고압으로 변환 하는 컨버터에 대한 연구개발도 진행되고 있으며 차량 전체적인 시스템의 고효율 ,고성능화 소형경량화 특성의 최적화를 위해 운전자에 따른 최적의 주행 패턴을 고려한 운전제어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근거리 전기자동차용으로 적합한 벡터 제어기를 개발하였고 이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을 시뮬레이션과 다이나모 부하 시험을 통해 그 유 PSIM 용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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