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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응용을 위한 클램프회로 없는 고효율 절연형 부스트 컨버터
A High Efficiency Isolated Boost Converter without Clamp Circuits for Fuel Cell Application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2007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July 02, 2007년, pp.362 - 365  

김형준 (서울산업대학교) ,  김정근 (서울산업대학교) ,  명홍재 (서울산업대학교) ,  박성식 (서울산업대학교) ,  허안드레이 (서울산업대학교) ,  최세완 (서울산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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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응용을 위한 새로운 절연형 부스트 컨버터를 제안한다. 제안한 컨버터는 입력 전류 리플이 작고 높은 승압비를 가질 뿐만 아니라 클램프 회로와 스타트-업 회로가 필요없고 넓은 부하영역에서 영전압 턴온과 턴오프가 가능하여 고전력밀도 및 고효율을 달성할 수 있다. 제안하는 컨버터의 동작원리를 설명하였고 기존 컨버터와의 비교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본 방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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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전류원 컨버터와 같이 입력측에 두개의 인덕터로 인터리빙을 할 수 있고 기본적으로 부스트형인 그림 2와 같은 전류원 컨버터를 제안한다. 제안한 컨버터는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는다.
  •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응용에 적합한 클램프 회로가 없는 절연형 부스트 컨버터를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컨버터의 동작 원리와 기존방식과의 비교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 위와 같은 장점들로 인해 제안하는 컨버터는 기존 컨버터 방식에 비해 효율 및 전력 밀도 측면에서 우수하다. 최종 논문에서는 제안한 방식의 시작품을 제작하고 이로부터의 실험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후속 연구로서 제안하는 컨버터의 다상화 연구 및 양방향 응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안하는 컨버터의 주요파형과 동작원리를 각각 그림 3과 그림 4에 나타내었다. 입력 필터의 크기는 충분히 커서 일정한 전류원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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