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y passengers complain about the air quality of subway stations, mostly due to the dust. Usually, this dust is usually originated from tunnels, passengers, or outdoor air. As for now, the dust from tunnels and passengers is not easy to control, but relatively easy to control that from outdoor air....
Many passengers complain about the air quality of subway stations, mostly due to the dust. Usually, this dust is usually originated from tunnels, passengers, or outdoor air. As for now, the dust from tunnels and passengers is not easy to control, but relatively easy to control that from outdoor ai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outdoor air on the subway air quality was investigated, and various factors was found to be effective. Based on these results, some strategies for the improvement of air quality in subway stations were suggested in this study.
Many passengers complain about the air quality of subway stations, mostly due to the dust. Usually, this dust is usually originated from tunnels, passengers, or outdoor air. As for now, the dust from tunnels and passengers is not easy to control, but relatively easy to control that from outdoor ai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outdoor air on the subway air quality was investigated, and various factors was found to be effective. Based on these results, some strategies for the improvement of air quality in subway stations were suggested in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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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렇게 얻은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지하역사 공기질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기가 지하역사의 공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지하역사의 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미세먼지 농도 (PM-10)을 광산란 방식의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측정은 플랫폼 스크린 도어 (PSD)가 설치되지 않은 33개의 지하역사에서 이루어졌다. 각 역사에 대하여 승강장, 대합실, 외기의 공기질을 측정하였으며, 승강장은 중앙지점, 1/4 지점, 그리고 승강장 끝 부분 (터널 옆) 등 총 3개 지점에서 5분간 광산란 방식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후 그 평균값을 취하였다. 대합실은 대합실의 양 끝 부분과 중앙부 등 역시 총 3개 지점에서 6초 간격으로 5분동안 광산란 방식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후 그 평균값을 취하였다.
각 역사에 대하여 승강장, 대합실, 외기의 공기질을 측정하였으며, 승강장은 중앙지점, 1/4 지점, 그리고 승강장 끝 부분 (터널 옆) 등 총 3개 지점에서 5분간 광산란 방식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후 그 평균값을 취하였다. 대합실은 대합실의 양 끝 부분과 중앙부 등 역시 총 3개 지점에서 6초 간격으로 5분동안 광산란 방식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후 그 평균값을 취하였다. 외기는 역사의 지상부에서 신선공기 유입구 부근 2개 지점과 도로 교통량이 많은 중앙 부분 등 총 3개 지점에서 마찬가지로 5분간 광산란 방식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후 그 평균값을 취하였다.
각각의 역사에 대하여 측정은 오전에 1회, 오후에 1회 등 1일 총 2회 수행하였으며, 총 측정은 3∼4회에 걸쳐 수행하여 각 역사별로 총 6∼8회 측정하여 결과의 통계처리에 필요한 충분한 양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각각의 역사에 대하여 측정은 오전에 1회, 오후에 1회 등 1일 총 2회 수행하였으며, 총 측정은 3∼4회에 걸쳐 수행하여 각 역사별로 총 6∼8회 측정하여 결과의 통계처리에 필요한 충분한 양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환기구의 높이, 위치 등의 영향을 알아볼 수 있도록 측정한 역사에 대하여 환기구의 높이와 위치도 조사하였다.
대합실은 대합실의 양 끝 부분과 중앙부 등 역시 총 3개 지점에서 6초 간격으로 5분동안 광산란 방식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후 그 평균값을 취하였다. 외기는 역사의 지상부에서 신선공기 유입구 부근 2개 지점과 도로 교통량이 많은 중앙 부분 등 총 3개 지점에서 마찬가지로 5분간 광산란 방식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후 그 평균값을 취하였다. 각각의 역사에 대하여 측정은 오전에 1회, 오후에 1회 등 1일 총 2회 수행하였으며, 총 측정은 3∼4회에 걸쳐 수행하여 각 역사별로 총 6∼8회 측정하여 결과의 통계처리에 필요한 충분한 양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미세먼지 농도 (PM-10)을 광산란 방식의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측정은 플랫폼 스크린 도어 (PSD)가 설치되지 않은 33개의 지하역사에서 이루어졌다. 각 역사에 대하여 승강장, 대합실, 외기의 공기질을 측정하였으며, 승강장은 중앙지점, 1/4 지점, 그리고 승강장 끝 부분 (터널 옆) 등 총 3개 지점에서 5분간 광산란 방식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후 그 평균값을 취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양한 인자와 역사 미세먼지 농도의 상관관계가 의미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1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95%로 설정하여 통계학적으로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R2은 regression factor로서 1에 가까울수록 선형성이 높다는 의미이고, Sig.
위와 같은 경향이 의미가 있는 상관성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1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수준 95%로 설정하여 통계학적으로 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R2 값이 승강장은 대합실은 0.145로 나타났으며, Sig. 값이 각각 0.
위와 같은 상관성이 의미가 있는 상관성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앞에서 한 것과 마찬가지로 SPSS 1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학적으로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유의수준 95%로 설정하여 회귀 분석한 결과 R2 값은 승강장이 0.
성능/효과
33개 지하역사의 급기구와 인근 도로 사이의 거리와 미세먼지농도의 상관관계 그래프를 각각 승강장과 대합실로 나타내었다. 승강장과 대합실 모두 환기구와 도로의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미세먼지 농도가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환기구가 도로와 멀면 멀수록 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환기구를 통해 유입될 확률이 낮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33개 지하역사의 급기구 높이와 미세먼지농도의 상관관계 그래프를 각각 승강장과 대합실로 나타내었다. 실험결과 급기구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승강장과 대합실 모두 미세먼지 농도가 낮아지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이는 급기구가 높아지면 미세먼지가 역사 내부로 덜 유입되기 때문에 역사 내부의 공기질이 개선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분석결과 지하역사 급기구와 인근 도로와의 거리가 멀수록, 또한 급기구의 높이가 지상에서 높을수록 지하역사의 공기질이 깨끗한 경향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하역사의 공기질 개선을 위해서는 급기구를 가능한 한 지상의 도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설치하고, 급기구의 높이는 높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000으로 나타나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급기구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승강장과 대합실의 미세먼지 농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처럼 이처럼 지상의 공기질이 좋지 않은 경우 지하공간의 공기질도 악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지상 공기질이 철도 지하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얻은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지하역사 공기질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기가 지하역사의 공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지하역사의 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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