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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가선 트램용 추진 전동기 설계 및 특성 비교
Comparison of Traction Motor design and characteristics for battery driven hybrid tra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383 - 1388  

함상환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광수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김미정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형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고속열차연구실) ,  이주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test generation of tram is low-floor design, various nations in europe and japan have developed battery driven hybrid trams that combine battery and wiring. Battery driven tram system is achieved by contactless power supply system, thus system is needed high efficiency, high power and low weig...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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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무가선 트램에 적합한 견인 전동기를 설계하는 방안에는 기존의 유도전동기의 효율을 더욱 향상시켜 무가선 운행에 적합하도록 개발하는 방안과 추진용 전동기로 적합하도록 IPMSM을 설계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무가선 트램에 적합한 유도 전동기와 IPMSM을 설계하는 방법과 그 특성에 대한 비교를 수행하도록 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저상 트램에 적합한 유도전동기 및 IPMSM에 대한 설계 및 특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저상트램에 적합한 유도전동기 및 IPMSM을 설계하기에 앞서 트램의 부하 조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초 설계를 수행하게 된다.

가설 설정

  • 유도전동기의 경우 각동선을 이용하여 설계가 수행되었으며 IPMSM의 경우 환동선으로 가정하였다. 이에 따른 점적률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었으며 이를 고려하여 슬롯의 형상이 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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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램에 있어서 저상화 기술의 역할은? 트램에 있어서 저상화 기술은 지면에서 차상 지면까지의 높이가 300에서 360 mm 정도를 갖도록 하여 승객의 승차를 수훨하게 하도록 하며, 휠체어와 같은 보조기구도 리프트와 같은 기구를 필요치 않고 직접 싣을 수 있으므로 편리함을 더할 뿐 아니라 승차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따라서 최신의 트램 개발의 추세는 저상화가 일반적이며 이에 따른 승객의 만족도도 높아지고 있다.
트램이란? 트램은 승객을 운송하기 위하여 설계된 철도 시스템으로 기존의 철도 차량에 비하여 가벼운 중량과 건설이 용이하고 도로 위의 트랙을 이동하므로서 마을과 도시의 접근성이 뛰어난 운송 시스템이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산업화에 걸쳐 많은 각광을 받았던 운송시스템으로 활용되었으나, 20세기 중반에 들어와서 영국, 캐나다, 프랑스 그리고 미국의 대부분의 도시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트램과 버스를 비교했을때 트램의 장,단점은? 1980년대부터 다시 트램이 미국, 영국, 아일랜드, 프랑스 등 다양한 나라에서 새로운 장점을 바탕으로 등장하였다. 운행시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엔진으로 구동되는 버스 등에 비하여 소음이 적다. 하지만 트랙과 휠사이의 미끄러짐에 의한 고주파의 소음이 발생할 우려는 있다. 혼잡 시간에 있어서의 차량 증편을 통한 승객 수송량을 늘림에도 적합하며 버스에 비하여 높은 수용 인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버스에 비하여 주행 중 승객이 느끼는 편안함은 더 크다는 장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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