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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 궤도빔의 가설공법에 대한 검토
A Study On The Construction Methods In PSC Rail Beam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293 - 1299  

안용모 (대구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 건설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egu urban railroad line 3 is introduced with straddle-type monorail system within the country at the first time. This system is long line with 24km in total length which has not the results of construction in Korea. The rail beam of monorail bridge to be constructed/ installed in the city is adop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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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궤도빔은 지상조건을 고려하여 가설공법을 고려하고 하부구조공사와 강궤도빔 가설, 정거장 구조물공사 등의 공기와 연계된 PSC궤도빔 가설공기를 분석하여 크레인가설공법과 대안가설공법인 런칭거더 등과 비교하여 경제성, 시공성이 좋은 상부가설공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PSC 궤도빔 가설은 일반적으로 크레인을 이용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최근에는 트럭 크레인이 접근할 수 없는 구간에 대해서는 런칭캔트리 가설공법이 일부 적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모노레일의 PSC 궤도빔 가설방안에 대하여 사례검토 및 특성비교 등을 통해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일본의 모노레일은 원칙적으로 트럭크레인을 이용한 가설을 하며, 인양이 어려운 구간에 대해서는 사전에 제작한 강박스빔을 현장에서 조립하여 가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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