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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교 기초 내진 및 수평저항성능 보강형 신개념 친환경말뚝 신공법의 실용화 기초연구
Basic study of new concept environment-friendly pile foundations with earthquake resistant foundation and lateral reinforcement on rapid-transit railway bridg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880 - 894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백규호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해식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국환 (LH 공사 토목설계처) ,  나경 (국림서울산업대학교 철도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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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교의 기초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매입말뚝에서 천공으로 이완된 지반과 말뚝 사이의 충전재로서 기존 포틀랜드 시멘트계는 쏘일시멘트 강도가 낮고 시멘트 용출로 인한 지하수 오염, 희석 및 일수현상으로 인한 지표부 지반의 이완, 수평 저항성의 감소 및 내구성의 저하, 하중분담효과의 저하 등 안정성 확보 문제와 환경오염 문제를 내포하고 있었다. 특히, 고속철도교의 경우 열차진동, 급정거시 충격수평력 작용, 지진 등 일반 구조물 기초와는 달리 다양한 측면에서 안정성 확보가 필요하며, 기초 시공 분야도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친환경 기조의 시대적 요구사항을 고려해야 하는 실정이다. 더불어 경제성 및 공기 단축 등 시공성 확보까지 가능한 새로운 미래형 친환경 기초공법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기존 공법의 내구성 및 내진성, 내수평성을 개선하고, 환경오염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충전재료의 개발과, 시공방법의 개선을 통해 구조적 안전성과 환경적 저해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시험 및 기초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수중불분리성과 고유동성, 고점성, 고침투성, 조강성 등을 동시에 가지는 신개념의 고성능 다기능의 충전재를 활용하여 기존의 시멘트계 충전재와의 적용성 비교시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기존 매입말뚝 공법마이크로 파일 기초에 적용하였을 경우 연직지지력, 수평저항력 등 많은 측면에서 뛰어난 적용성을 보이고 있어 향후 다양한 추가 연구를 통해 새로운 친환경 기초로의 개발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out injected precast pile is widely used in rapid-transit railway bridge recently. The existing portland cement of well used filling at injected precast method that with low strength and environmental pollution, unstable in which ground water contamination by cement flow out, ground relaxatio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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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앵커 시공에 사용된 그라우트재가 희석되어 지하수나 인근하천으로 유입됨에 따라 지하수나 하천이 오염되는 문제로 확대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현장에서는 실트질 모래층에서 앵커의 정착구를 확보하고 지하수에 의한 그라우트재의 희석을 방지해서 경제성과 친환경성이 우수한 앵커를 시공하기 위해서 그라우트재로 고점성과 고침투성 및 수중불분리 특성을 갖는 Hi-FA 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일반 그라우트재를 사용할 경우에는 실트질 모래층을 앵커의 정착구간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33m 깊이에 있는 풍화암층을 정착구간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계획했으나 Hi-FA Green 그라우트재를 이용해서 약 10.
  • 본 현장은 신개념 친환경 그라우트재와 기존 포틀랜트 시멘트계 그라우트를 매입말뚝의 충전재로 사용했을 때 말뚝의 지지력 특성을 비교하기 위해 각기 다른 그라우트재를 사용한 2본의 시험말뚝에 대해 정적재하시험과 수평재하시험을 실시하였다.
  • 열차진동이나 지진 및 다양한 하중조건에도 안정성을 유지하고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한 획기적인 새로운 기초공법을 개발하여 안정성과 경제성 및 친환경성을 두루 갖춘 미래형 철도교 기초 신공법을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이다.
  • 이러한 기존 충전재의 용출, 희석, 일수 현상으로 인한 기능적, 환경적 문제점을 개선하고 내진 및 수평저항성능을 보다 경제적이고 용이하게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다기능의 신재료를 이용한 충전재 개발과 충전 방법 및 장치의 개발 등을 통해 내진, 내수 평력 성능이 향상된 신개념의 친환경 말뚝공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충전재 보다 하중분담효과나 하중전이효과를 향상시켜서 말뚝의 직경 증대 효과에 따른 지지력 향상으로 말뚝의 설계 본수 및 근입 길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 이를 통해 기존의 충전재 보다 하중분담효과나 하중전이효과를 향상시켜서 말뚝의 직경 증대 효과에 따른 지지력 향상으로 말뚝의 설계 본수 및 근입 길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특히, 연직하중 외에 열차진동이나 지진에도 강한 기초공법, 친환경성 등의 측면에서 획기적인 신공법을 개발하여 안정성과 경제성 및 친환경성을 두루 갖춘 미래형 철도교 기초공법으로 실용화하는 것이 본 연구의 개발 배경이다.

가설 설정

  • 3개의 시험앵커는 자유장 없이 전 길이에 걸쳐 그라우팅을 실시하였고, 시공 2~3일후에 실시한 인발재하시험의 결과는 시험앵커를 앵커체와 그라우트재로 이루어진 복합말뚝 개념으로 가정하고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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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타설말뚝에 비해 시공성과 경제성이 우수하여 현재 철도교의 기초공법으로 많이 적용되고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내진성능이나 수평저항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말뚝의 두부 또는 두부 이하 지표부지반의 강성 및 강도 증대가 필수적이다. 현재 현장타설말뚝에 비해 시공성과 경제성이 우수한 매입말뚝공법이 철도교의 기초공법으로 많이 적용되고는 있으나, 기성말뚝 매입 후 주변지반과의 밀착을 위해 지금까지 사용되어 온 충전재는 강도가 낮고 시멘트 용출 등의 일수현상으로 인한 지표부 지반의 이완, 미충진으로 인한 수평저항성 감소, 내구성 및 하중분담효과 저하 등의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특히, 시멘트계 충전재의 경우에는 굳지 않은 상태에서 중금속 용출로 인한 환경오염문제 또한 최근 이슈화 되고 있다.
고속철도교 기초에 대한 내진성능이나 수평저항력을 기대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수적인가? 고속철도교 기초의 경우 구조물의 안전을 위해 연직하중에 대한 안정성 이외에 지진 및 열차진동, 반복하중, 수평하중, 충격하중 등에 대한 내진 및 내수평력 기능의 확보가 중요하다. 내진성능이나 수평저항력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말뚝의 두부 또는 두부 이하 지표부지반의 강성 및 강도 증대가 필수적이다. 현재 현장타설말뚝에 비해 시공성과 경제성이 우수한 매입말뚝공법이 철도교의 기초공법으로 많이 적용되고는 있으나, 기성말뚝 매입 후 주변지반과의 밀착을 위해 지금까지 사용되어 온 충전재는 강도가 낮고 시멘트 용출 등의 일수현상으로 인한 지표부 지반의 이완, 미충진으로 인한 수평저항성 감소, 내구성 및 하중분담효과 저하 등의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다기능의 신재료를 이용한 충전재 개발과 충전 방법 및 장치의 개발 등을 통해 내진, 내수 평력 성능이 향상된 신개념의 친환경 말뚝공법을 개발했는데, 이를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이러한 기존 충전재의 용출, 희석, 일수 현상으로 인한 기능적, 환경적 문제점을 개선하고 내진 및 수평저항성능을 보다 경제적이고 용이하게 확보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다기능의 신재료를 이용한 충전재 개발과 충전 방법 및 장치의 개발 등을 통해 내진, 내수 평력 성능이 향상된 신개념의 친환경 말뚝공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의 충전재 보다 하중분담효과나 하중전이효과를 향상시켜서 말뚝의 직경 증대 효과에 따른 지지력 향상으로 말뚝의 설계 본수 및 근입 길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특히, 연직하중 외에 열차진동이나 지진에도 강한 기초공법, 친환경성 등의 측면에서 획기적인 신공법을 개발하여 안정성과 경제성 및 친환경성을 두루 갖춘 미래형 철도교 기초공법으로 실용화하는 것이 본 연구의 개발 배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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