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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제동디스크 소재 열충격 실험에 대한 피로해석
A Fatigue Analysis of Thermal Shock Test in Brake Disc Material for Railwa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615 - 620  

임충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구병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braking of railway vehicles the repetitive thermal shock leads to thermal cracks on disc surface, and the lifetime of brake disc is dependent on the number of trimming works for removing these thermal cracks. Many tries for development of high heat resistant brake disc to extend the disc lif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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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제동 시 발생하는 열피로에 대해 열균열 발생 저항성이 향상된 재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수행된 열피로 시험에 대해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시편 내부에서 열응력에 의해 발생되는 변형률을 계산하였다. 또한, 재료의 인장시험 및 회전굽힘 피로시험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이용하여 저주기 피로경우에 적합한 strain-life 수명계산식을 각 후보 재료별로 도출하여 열피로 시험 환경에서의 수명을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유한요소 해석에서 시편 표면에 가해지는 최대(500℃), 최소(40℃)의 온도 범위와 가열 및 냉각 시간을 실제 열피로 시험에서의 조건과 동일하게 부여하였으며 시편의 가열부위에서 유도전류에 의해 발생하는 온도분포는 일정하다고 가정하였다.
  • 주철인 본 재료에 대한 열피로 시험에서는 가열 시의 압축응력이 냉각 시의 인장응력에 비해 대단히 크게 작용하므로, 인장성분의 응력이 피로수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평균응력효과(mean stress effect)는 무시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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