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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2010 Apr. 24, 2010년, pp.573 - 585
김종걸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과) , 김형만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 송정무 (성균관대학교 산업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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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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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에서 필수적인 시스템은 무엇인가? | 매우 크기 때문에 시스템의 신뢰성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철도 차량은 운행 중에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시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정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신뢰성과 안전성의 확보와 오랜 사용연한 동안 전 기간에 걸쳐 이를 유지할 수 있는 경제적인 유지보수 체계의 확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철도차량은 전기 기계적으로 결합된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진 대형시스템으로 안정성의 확보와 이를 유지할 수 있는 유지 보수 시스템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대형복잡시스템 . (Complex system), 의 운영 및 유지 보수에 필요한 비용은 총 수명 주기비용(Life Cycle Cost, LCC) 60% 의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유지 보수비가 전체 운영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알려져 있어 효율적인 운영 유지 보수 시스템의 구축을 통하여 유지 보수비용의 절감을 추구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13][14][17]. | |
RCM체계란 무엇인가? | RCM체계는 항공사 미 해군의 항공기 원자력 발전소 등 안전성이 주요 초점이 되는 시스템에서 주로 적용되어 온 유지보수체계로서 철도차량의 안전성과 신뢰성 향상을 위해서는 매우 유용한 기법이다[17]. 철도차량에서 RCM기법 적용은 차량 고장 발생 시 고장이 시스템이 미치는 영향을 안전성 운용성 경제성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장치를 선별하여 고장을 예방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예방정비주기 정비방법 등을 선정하여 적용하며 부품과 정비인력 비용을 정비계획에 고려하는 등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기법으로 활용 할 수 있다[8]. | |
RCM절차의 순서는 무엇인가? | RCM절차는 응용분야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절차는 다음의 순서에 따른다. (1) 데이터 수집, (2) 계통(System) 구분, (3) 중요 아이템, (4) 고장모드영향분석, (5) RCM 결정논리구조에 의한 해석 (6) 결정된 유지보수 방식 적용 및 비교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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