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소기업 학습조직이 기업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earning organization to develop employees' vocational competency at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nd productivity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2009 Nov. 21, 2009년, pp.573 - 588  

임경식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최병기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장우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한영근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강경식 (명지대학교 안전경영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era of knowledge and information of the 21st century, the source of a nation's competitive power consists of human resources and material resources and the importance of human resources appreciates highly. The number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which are the core of national economy cov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종업원에 대한 인적자원 개발방안중 기업내 학습조직의 운영실태와 분석을 통해 학습조직이 기업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러 가지 여건에 의해서 중소기업 스스로의 자생적인 학습조직 운영이 어려움에 따라 정부, 특히 노동부가 인력공단에 위탁하여 다양한 유형의 학습조직을 직접지원하면서 운영되는 것이 최근의 중소기업 학습조직의 현실이다. 그러므로 본 장에서는 인력공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조직의 유형을 기술하고자 한다. 학습조직의 핵심유형으로는 학습조 활동을 들 수 있는데, 그 외에도 학습공간 구축, 우수 학습활동 지원, 학습네트워크 기반 지원, 학습 조직화 코칭, 학습조직화를 위한 컨설팅, 현장학습 활동(OJL : On the job learning) 프로그램 도입 등이 있으며, 세부내용은 <표 Ⅲ-5>와 같다[9, 10].
  • 기업이 학습조직을 통해서 생산성 향상을 가져 오게 되면 생산성 향상의 저해요인이 되는 불량률 및 산재발생을 감소시키고, 원가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과 고객만족도까지 높일 수 있어 기업의 경쟁력 또한 제고하게 되는 성과를 거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2006년이후 중소기업 학습조직화를 추진하고 지원한 성과 중 중소기업 학습조직이 기업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인터뷰 기법 및 설문을 통해 미래 학습조직이 기업 생산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 또는 영향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매년 조사대상 기업수가 달랐으나 비율척도의 특징을 이용해 각년도 조사대상기업의 응답내용을 백분율에 의해 분석하도록 한다.
  • 더욱이 평생직장개념에서 평생직업으로의 대전환을 가져온 지식정보화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개인적인 학습뿐 아니라 기업내 학습조직의 역할과 기능은 예상할 수 없는 모든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item)가 되었다. 그러므로 제4항의 분석결과 등을 통해서 중소기업 학습조직이 기업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시사점과 함께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중소기업 학습조직은 고객만족의 기본적 니즈(needs)를 충족할 수 있는 최고의 제품 생산을 주종으로 하는 제조업에서 학습활동이 가장 활발했고, 그 중에서도 생산성(기술력) 향상을 위한 학습조직 운영이 중심이 됨에 따라 제조업 생산현장에서의 학습조직 활성화를 확대해 나가야 되겠다.
  • 따라서 여기에서는 중소기업 학습조직화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하 “인력공단”이라 한다)이 정의하고 있는 학습조직, 즉, “지식자원을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이를 조직 전체에 확산시켜 구성원의 능력 또는 기술을 향상시키고, 구성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조직”이라는 개념과 함께 국내외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를 소개함으로써 그 이론적 정의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정리를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래 학습은 어떠한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는가? 본래 학습이란 배워서 익힌다는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으나, 이는 개별 인간들의 행위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며, 이러한 개별행위가 조직의 전략적 목표와 연관되어 조직 내에 확산-공유되면서 그 해당 행위능력의 유발이 더 이상 특정 개인에게 국한되지 않을 때 조직학습이 유발된다.[3] 특히 교육, 또는 학습은 인류역사상 최초로 이루어진 인간의행위중에 하나로서 인류가 존재하는 한 함께 존재할 수 밖에 없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기업내 학습은 무엇에 목적이 있는가? [3] 특히 교육, 또는 학습은 인류역사상 최초로 이루어진 인간의행위중에 하나로서 인류가 존재하는 한 함께 존재할 수 밖에 없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업내 학습의 의미는 전통적 교육의 장면을 연상시키는 학문적 의미(많은 정보의 습득)라기보다 경영현장에서 일어나는 업무 그 자체이며, 현장에서 요구되는 성과(performance)를 얻기 위한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식사회에서 지식과 학습이 기업생존의 결정적인 요소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사항이 요구된다.
지식사회에서 지식과 학습이 기업생존의 결정적인 요소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사항은 무엇인가? 지식사회에서 지식과 학습이 기업생존의 결정적인 요소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사항이 요구된다. 첫째, 지식을 하나의 독립적인 프로세스로 보고 항상적(恒常的)으로 이용할수 있는 정보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학습 역시 일회적이고 산발적으로 그치는 활동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항상적인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학습이 단기적이고 일회적인 교육만으로는 부족하며, 기업의 업무과정 속에서 항상적으로 일어나야 한다는 뜻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