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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00 TEU Container 선박의 Opening을 고려한 Cargo Hold Bulkhead Stringer 구조의 Strength 검토
Review for C/H Bulkhead Stringer with Opening 원문보기

대한조선학회 2009년도 특별논문집, 2009 Sept. 30, 2009년, pp.52 - 58  

하지형 ((주)한진중공업 선체기본설계팀) ,  박동근 ((주)한진중공업 선체기본설계팀) ,  김보언 ((주)한진중공업 선체기본설계팀) ,  전지윤 ((주)한진중공업 선체기본설계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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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ings for access to cargo holds are cut on horizontal stringers in every bulkhead of container carriers. But, they are positioned at the edge of stringer width to make minimum space for access and these openings are required to be stiffened by owners and classifications respectively. In this p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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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4.D 가 200, 150, 100 인 경우 maximum stress 를 비교하였으며, 앞에서 언급한 두 보강방법에 대해서도 각 선급별로 비교하였다.
  • Fig.2.2, Fig.2.3 두 보강 방법에 대해 d=200에서 stress 가 가장 큰 DNV Hold 모델에 각각 모델링 하였으며, box beam bottom 에서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FiQ.
  • cargo hold 해석의 load case 중 bulkhead horizontal stringer 에 최대 응력이 작용하는 load case 는 flooding condition 과 pitching condition이며, 각 선급 정에 따라 load case를 적용하였다. FiQ.
  • 1과 같이 opening 이 시공되는 4th deck 에서 box beam bottom 까지 8개의 stringer 에 access opening 을 모델링하여 해석하였다. opening 위치는 hold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horizontal stringer 의 선수미 변형이 가장 큰 C.L vertical web 와 No.9 vertical web 사이인 No.3 & No.9 girder 사이에 모델링하였으며 opening round 형상을 고려하여 50X50mm mesh size로 모델을 구성하였다.
  • 동일한 선박을 기준으로 각 선급의 Hold 해석을  수행한 모델에 Fig.3.1과 같이 opening 이 시공되는 4th deck 에서 box beam bottom 까지 8개의 stringer 에 access opening 을 모델링하여 해석하였다. opening 위치는 hold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horizontal stringer 의 선수미 변형이 가장 큰 C.
  • 이상과 같이 access opening 을 고려한 cargo hold bulkhead horizontal stringer 구조를 F.E 해석을 수행하여 강도 평가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에, 6, 500TEU container 선박에 대해GL, DNV, LR, BV 의 hold 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access opening 주변을 FE 해석을 수행하여 허용되는 bulkhead 와 opening 간 간격을 정립하고 다양하게 이루어진 보강에 대한 강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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