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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재시험시설 공기조화설비 운전소음 저감장치 설치기술 원문보기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 2009년도 학술논문요약집, 2009 June 18, 2009년, pp.417 - 418  

백상열 (한국원자력연구원) ,  김희문 (한국원자력연구원) ,  김도식 (한국원자력연구원) ,  정양홍 (한국원자력연구원) ,  송웅섭 (한국원자력연구원) ,  박대규 (한국원자력연구원) ,  안상복 (한국원자력연구원) ,  류우석 (한국원자력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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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스프리터(SPLITTER) : 스프리터의 폭과 거리는 주파수 특성에 따라 설계 되어야 하며 AIR 입구 쪽의 형상은 유(U)형으로 AIR 출구 쪽은 브이(V)형으로 제작하였다. 스프리터의 타공판은 0.
  • 2차례에 걸쳐서 소음기 2곳(3층 기계실 및 제어실), 라이닝 덕트 2곳(3층 기계실 및 1층 작업구역) 및 M5, M6핫셀 작업구역 급기 라인에 소음쳄버 14개를 제작 설치하였으며, 각 구역의 소음을 측정 하였다.
  • 급기용 공기는 급기 팬을 거쳐 덕트 라인을 따라 이동함에 따라 급기팬 가동음, 덕트내 유동음 및 배출음 등의 소음이 발생한다. 따라서 소음을 감소시켜 작업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덕트 소음기, 소음 챔버 등의 감음 시스템을 고안하여 급기 라인에 설치하였다. 본 감음 시스템의 운전결과 작업구역의 소음이 최대 10dB 정도 감소하여 작업환경이 개선되었다.

대상 데이터

  • . 소음기 본체 : 소음기 본체는 1.2mm 두께로 STS3O4를 사용하였다.
  • 라이닝 덕트 케이싱은 풍량, 풍압에 의하여 떨림이 없어야 하며 STS304를 사용하였고, 두께는 L2t를 사용하였다. 기타 타공판, 흡음재 및 그라스 크로스는 위에서 언급한 소음기 사양과 같다.
  • 소음챔바 본체 케이싱은 풍량, 풍압에 의하여 떨림이 없도록 STS304를 사용하였고, 두께는 1.2t 를 사용하였다. 기타 타공판, 흡음재 및 그라스 크로스는 위에서 언급한 소음기 사양과 같다.
  • 스프리터(SPLITTER) : 스프리터의 폭과 거리는 주파수 특성에 따라 설계 되어야 하며 AIR 입구 쪽의 형상은 유(U)형으로 AIR 출구 쪽은 브이(V)형으로 제작하였다. 스프리터의 타공판은 0.8mm두께의 STS304판을 0 5mm 구멍에 7mm 피치, 각도60°규격으로 46% 타공한 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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