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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용 배기매니버터 유동특성 해석 및 시험에 관한 연구
CFD ANALYSIS AND EXPERIMENT OF EXHAUST MANIVERTER OF GASOLINE ENGINE 원문보기

한국전산유체공학회 2010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May 13, 2010년, pp.468 - 472  

엄용석 (우신공업(주) 기술연구소) ,  박남섭 (유한대학 기계과) ,  신철균 (우신공업(주) 기술연구소) ,  이점주 (우신공업(주) 기술연구소) ,  이관순 (우신공업(주)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evelop the Exhaust Maniverter(Manifold and converter) it needs to consider flow characteristics related to durability and performance of the catalyst, manufacturability, etc. This paper presents the analysis results regarding to flow characteristics such as flow uniformity, tangential speed, O2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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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정상유동해석의 목적은 실제 엔진의 비정상 배기유동을 각 기통에 대한 정상 유동으로 모사하고 대표적인 평균 거동을 예측함으로써 배기매니버터의 유동특성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함이다. 물론 정상유동해석에 비해 실제 엔진에서의 조건에 좀 더 근접한 비정상유동해석을 통하여 각 실린더의 배기간섭을 고려한 해석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동차 개발 기간의 단축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 정상유동해석을 수행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가설 설정

  • 담체 내 유동은 축방향으로만 층류유동이 있고 반경 방향으로는 유동이 없는 다공성 매질(Porous Media)로 모델링 하였으며 상용코드인 STAR CD[3] 에서 제공하는 압력과 저항력 사이의 관계는 식 (2)와 같다. 여기서 αi와 βi는 선정된 담체의 특성값으로 반경방향의 질량전달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여 큰 값으로 설정하였고, 주유동방향의 αi와βi는 임효재 등[4]이 정리한 식 (3)에 코팅 두께 및 Poiseuille 계수 등을 보정하여 계산하였다. 여기서 GSA(Geometric Surface Area)는 촉매의 단위 체적당 washcoat 의 면적을 나타내며, OFA(Open Frontal Area)는 촉매의 전체단면적 대비 유량이 흐르는 면적의 비율이다.
  • 일반적으로 개발 설계 목적으로 유동특성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는 경우 계산시간의 단축을 위하여 정상유동으로 가정을 한다. 정상유동해석의 목적은 실제 엔진의 비정상 배기유동을 각 기통에 대한 정상 유동으로 모사하고 대표적인 평균 거동을 예측함으로써 배기매니버터의 유동특성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함이다.
  • 입구의 배기가스는 870P 공기로 가정하고 출구에는 출구압력조건을 사용하였으며 압력값은 실험에서 측정한 배압을 적용하였다. 배기 다기관 및 플랜지 파이프 내 3차원 난류유동 및 촉매변환기로 유입되는 고온의 배기가스의 속도와 압력분포를 계산하기위해 연속방정식, 운동량 방정식, 에너지방정식과 함께 이상기체 상태방정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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