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지능과 인지지능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ervice Provid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gnitive Intelligence on Customer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2008년도 연합학회학술대회, 2008 May 29, 2008년, pp.263 - 291  

김유경 (신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용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지능과 인지지능이 고객만족(사회적 만족, 경제적 만족),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그 결과, 첫째, 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지능 중 자기 감정이해와 타인 감정이해를 제외한 감정활용과 감정조절만이 고객의사회적 만족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반면, 서비스제공자의 인지지능은 고객의 경제적 만족, 장기적 관계지향성 모두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기존 연구에서 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지능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시점에서 본 연구의 시도는 보다 의미있다고 할 수 있으며, 실무적으로도 서비스 종업원의 훈련과 개발에 있어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signed to examine how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gnitive intelligence affect customer satisfaction (social satisfaction, economic satisfaction) and long-term relational orientation of a service provider. The results of the study revealed that both cognitive intelligence of a servic...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면, 첫째, 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지능과 인지지능이 고객의 만족(사회적 만족, 경제적 만족)과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즉, 서비스 제공자의 지능을 감성지능과 인지지능으로 구분하여 각각 고객이 지각하는 사회적 만족과 경제적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면, 첫째, 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지능과 인지지능이 고객의 만족(사회적 만족, 경제적 만족)과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즉, 서비스 제공자의 지능을 감성지능과 인지지능으로 구분하여 각각 고객이 지각하는 사회적 만족과 경제적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사회적 만족과 경제적 만족이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즉, 서비스 제공자의 지능을 감성지능과 인지지능으로 구분하여 각각 고객이 지각하는 사회적 만족과 경제적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사회적 만족과 경제적 만족이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서비스 제공자의 지능(감성지능, 인지지능)이 고객이 지각하는 사회적 만족과 경제적 만족,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 이러한 결과는 경제적 만족과 사회적 만족의 개념은 서로 다를 뿐만 아니라 다른 상황을 통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이러한 두 만족유형간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면, 모순된 연구결과를 제공하게 될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상대방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감소시키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만족 차원을 사회적 만족과 경제적 만족으로 구분하여 서비스제공자의 인지지능과 감성지능이 각각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본 것이다. 그 결과 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지능 중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 제공자의 감정조절과 감정활동이 고객이 지각하는 사회적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첫째, 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지능과 고객이 지각하는 사회적 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감성지능의 차원 중자기감성이해와 타인감성이해를 제외한 감정활용과 감정조절만이 고객의 사회적 만족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객의 관점에서 서비스 제공자가 얼마나 자신의 감정을 잘 알고, 활용하며 조절할 수 있는지를 지각하는 것이 제공받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 결과, 고객은 서비스 제공자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것 보다 그들 자신이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높다고 지각될 때 보다 서비스 제공자의 대화나 인간적인 측면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한다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서비스 제공자의 감성지능과 인지지능이 고객만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검증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으며, 이를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은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고객의 어떠한 행동에 대해서도 서비스 종업원이 적절하게 자신의 감정과 고객의 감정을 잘파악하고 조절할 수 있다면, 더욱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사회적 만족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 가설 1: 서비스 제공자의 높은 감성지능은 고객의 사회적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서비스 제공자의 고객에 대한 높은 감성이해는 고객의 사회적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 3: 고객의 높은 사회적 만족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고객의 높은 경제적 만족은 장기적 관계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서비스 제공자의 높은 인지지능은 고객의 경제적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만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인이 서비스를 직접 제공해주는 서비스 접점에서의 종업원이나 판매자를 비롯한 서비스 제공자인 이유는 무엇인가? 서비스 산업에서 고객만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인은 서비스를 직접 제공해주는 서비스 접점에서의 종업원이나 판매자를 비롯한 서비스 제공자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서비스 산업의 특성이 무형적이고, 경험적이며, 인적인 접촉이 많은 분야이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고 한다(Javalgi and Moberg 1997; Lovelock 1983; Sharma and Patterson 1999). 이러한 상황에서 서비스 기업은 어떠한 자격요건을 갖춘 서비스 제공자를 필요로 하는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서비스 학계 뿐만 아니라 실무에서도 매우 흥미있는 연구주제가 될 것이다.
감성적 능력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이러한 이성적 능력은 IQ(intelligence Quotient)라는 지능지수로 나타낸다. 반면에 감성적 능력이란 감정을 다스릴 줄 아는 통제력을 말하는 것으로 인내심, 지구력, 충동 억제력, 만족지연 능력, 용기, 절제 등 이른바 신념과 용기가 있는 사람, 자기절제를 잘 하는 사람에게서 높게 나타나고, EQ(emotional quotient) 혹은 EI(emotional intelligence)로 사용되고 있다(정현우 외 2006).
인간의 정신적 능력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인간의 정신적 능력은 이성적 능력과 감성적 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이성적 능력은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기억력, 이해력, 추리력, 계산력 등 이른바 똑똑하고 영리한 사람일수록 수치가 높게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