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열차 하중에 의한 철도노반의 거동 분석
An Analysis of Railroad Trackbed Behavior under Train Wheel Loads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초청강연 및 논문집, 2008 Mar. 28, 2008년, pp.587 - 598  

박철수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노반연구팀) ,  최충락 ((주)평화엔지니어링 SOC사업부) ,  목영진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trackbed design using elastic multi-layer model, the stress-dependent resilient modulus is an important input parameter, which reflects substructure performance under repeated traffic loading. The resilient moduli of crushed stone and weathered granite soil were developed using nonlinear dyna...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노반은 강화노반 혹은 보조도상이라고도 불리며 노상면 위에 노상 보다 큰 강성의 재료를 사용하여 도상 층 하부에서 전달되는 응력을 노상 상부에서의 허용 하중(응력)이하로 감소시킴으로써 노상의 훼손을 방지하고 빗물이 노상으로 침투되는 것을 방지하여 분니의 발생을 억제한다. 본 논문에서는 도상 아래에 위치하여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각기 다른 세 가지의 용어로 표현되는 노반(강화노반 혹은 보조도상)을 혼용을 피하기 위해 노반으로 명명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노반에 대하여 제안된 회복탄성계수 예측모델(박철수 등, 2008)을 검증하기 위해 3차원 다층탄성해석 프로그램인 GEOTRACK에 회복탄성계수 예측모델을 입력변수로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현장 계측치와 비교하고자 하였다. 수치해석에 필요한 레일과 침목 물성, 그리고 열차의 운행 속도를 고려한 동적 윤하중은 계측 현장의 조건과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평택에 위치한 강화노반 현장부설구간에서 열차 운행 윤하중에 의한 노반 내부의 입자속도를 계측하였다. 시험부지로 조성된 강화노반 현장은 경부선 수원-천안간 2복선 구간 중 서울기점 상2선 70k400m~70k560m 구간으로 직선 구간이다.

가설 설정

  • 열차하중이 주기적(periodic)이고 노반 내부에서 1차원 평면파 전달이라는 가정 하에, 현장에서 계측된 최대 입자속도와 크로스홀 시험의 압축파 속도를 이용하여 노반의 수직방향 축변형률(axial strain) 을 계산하였다. 또한 수치해석으로 계산된 노반 내의 축차응력과 해당 회복탄성계수로부터 축변형률을 계산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ub-ballast의 기능은? 철도의 궤도 하부구조(substructure)인 철도노반(trackbed)의 단면은 토공노반의 경우 그림 1과 같이 일반적으로 침목이 위치한 도상(ballast) 아래에 노반(sub-ballast), 노상(subgrade), 원지반(foundation) 순으로 층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노반은 강화노반 혹은 보조도상이라고도 불리며 노상면 위에 노상 보다 큰 강성의 재료를 사용하여 도상 층 하부에서 전달되는 응력을 노상 상부에서의 허용 하중(응력)이하로 감소시킴으로써 노상의 훼손을 방지하고 빗물이 노상으로 침투되는 것을 방지하여 분니의 발생을 억제한다. 본 논문에서는 도상 아래에 위치하여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각기 다른 세 가지의 용어로 표현되는 노반(강화노반 혹은 보조도상)을 혼용을 피하기 위해 노반으로 명명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토공노반의 역학적 설계를 위한 중요한 입력 물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토공노반의 역학적 설계를 위해 철도노반의 재료에 따른 회복탄성계수는 중요한 입력 물성이 된다. 다층탄성모델을 이용한 철도노반의 설계시 응력 의존적인 회복탄성계수는 열차의 반복 윤하중에 의한 철도 궤도하부 구조의 거동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입력 변수이기 때문이다.
다층탄성모델을 이용한 철도노반의 설계 시 철도노반의 재료에 따른 회복탄성계수가 중요한 이유는? 토공노반의 역학적 설계를 위해 철도노반의 재료에 따른 회복탄성계수는 중요한 입력 물성이 된다. 다층탄성모델을 이용한 철도노반의 설계시 응력 의존적인 회복탄성계수는 열차의 반복 윤하중에 의한 철도 궤도하부 구조의 거동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입력 변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반복하중을 가하는 기존의 회복탄성계수 시험법은 열차의 반복하중에 의한 철도노반의 거동을 이상적으로 모사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적용에 어려움이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