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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초청강연 및 논문집, 2008 Mar. 28, 2008년, pp.587 - 598
박철수 (경희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노반연구팀) , 최충락 ((주)평화엔지니어링 SOC사업부) , 목영진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In the trackbed design using elastic multi-layer model, the stress-dependent resilient modulus is an important input parameter, which reflects substructure performance under repeated traffic loading. The resilient moduli of crushed stone and weathered granite soil were developed using nonlinear dy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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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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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ballast의 기능은? | 철도의 궤도 하부구조(substructure)인 철도노반(trackbed)의 단면은 토공노반의 경우 그림 1과 같이 일반적으로 침목이 위치한 도상(ballast) 아래에 노반(sub-ballast), 노상(subgrade), 원지반(foundation) 순으로 층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노반은 강화노반 혹은 보조도상이라고도 불리며 노상면 위에 노상 보다 큰 강성의 재료를 사용하여 도상 층 하부에서 전달되는 응력을 노상 상부에서의 허용 하중(응력)이하로 감소시킴으로써 노상의 훼손을 방지하고 빗물이 노상으로 침투되는 것을 방지하여 분니의 발생을 억제한다. 본 논문에서는 도상 아래에 위치하여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각기 다른 세 가지의 용어로 표현되는 노반(강화노반 혹은 보조도상)을 혼용을 피하기 위해 노반으로 명명하여 사용하기로 한다. | |
토공노반의 역학적 설계를 위한 중요한 입력 물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 토공노반의 역학적 설계를 위해 철도노반의 재료에 따른 회복탄성계수는 중요한 입력 물성이 된다. 다층탄성모델을 이용한 철도노반의 설계시 응력 의존적인 회복탄성계수는 열차의 반복 윤하중에 의한 철도 궤도하부 구조의 거동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입력 변수이기 때문이다. | |
다층탄성모델을 이용한 철도노반의 설계 시 철도노반의 재료에 따른 회복탄성계수가 중요한 이유는? | 토공노반의 역학적 설계를 위해 철도노반의 재료에 따른 회복탄성계수는 중요한 입력 물성이 된다. 다층탄성모델을 이용한 철도노반의 설계시 응력 의존적인 회복탄성계수는 열차의 반복 윤하중에 의한 철도 궤도하부 구조의 거동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입력 변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반복하중을 가하는 기존의 회복탄성계수 시험법은 열차의 반복하중에 의한 철도노반의 거동을 이상적으로 모사할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적용에 어려움이 많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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