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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강관합성 말뚝재료의 수평저항력 고찰
Study on lateral resistance of steel-concrete composite drilled shafts by using 3D FEM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683 - 690  

이주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지반연구부) ,  신휴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지반연구부) ,  최상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지반연구부) ,  박재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지반연구부) ,  정문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지반연구부) ,  곽기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지반연구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el-concrete composite columns are popular for superstructures of bridges, and the outside steel attached to the shaft increases the shaft resistance due to confining concrete. In this study, lateral resistance of steel-concrete composite drilled shafts was evaluated quantitatively based on numer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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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대부분의 문헌들을 살펴보면 강부재의 내력과 콘크리트의 내력을 합산하여 강관합성 말뚝의 내력을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는 강관의 구속효과 및 콘크리트와 강관의 합성거동으로 인한 내력의 증가를 고려하지 않는 비효율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강관합성 말뚝체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수치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강관에 의한 말뚝의 수평지지력 증진효과를 정량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해상교량 기초로 사용되는 대구경 현 장타설말뚝을 기본 모델로 설정하고 강관과 콘크리트에 대해 탄소성 해석을 실시하여 말뚝의 저항력을 산정하였다.
  • 해상교량 기초로 사용되는 대구경 현 장타설말뚝을 기본 모델로 설정하고 강관과 콘크리트에 대해 탄소성 해석을 실시하여 말뚝의 저항력을 산정하였다. 이를 통해 강관의 지지력 및 강관과 콘크리트의 일체화 거동이 말뚝의 지지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일반적으로 말뚝의 지지력은 말뚝재료의 저항력과 지반의 지지력을 비교하여 작은 값으로 결정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말뚝과 지반의 상호거동을 무시한 말뚝재료의 성능비교에 초점을 두었다.
  • 본 해석에서는 군말뚝 효과를 배제한 단일말뚝에 대한 저항력을 산정하였으며, 지반과 말뚝간의 상호 복잡한 메카니즘을 무시한 강관합성 말뚝재료 자체의 저항력 산정에 초점이 있다. 말뚝의 주면마찰력은 무시하였으며 말뚝파괴 시 극한 저항력뿐만 아니라 국내 시방기준에 제시된 수평방향 허용 변위기준을 만족하는 허용 저항력을 산정하였다.
  • 본 연구는 강관합성 말뚝 공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해상교량의 기초로 사용되는 직경 1.0~4.0m의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을 모델로 3차원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들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말뚝의 선단은 풍화암 10.0m 지점에 위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강관은 국내의 일반적인 시공기준인 풍화암 1.0m지점까지 근입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모델 2에서 강관과 콘크리트 경계면에서의 접촉면 요소(interface element)는 4개의 절점과 4개의 선으로 구성된 2차원 plane 요소(Quadrilateral)로 요소망을 형성하였다. 본 해석은 궁극적으로 말뚝 파괴시 말뚝재료의 극한 저항력을 산정하기 위함이므로 말뚝에 사용된 강관과 콘크리트는 탄소성체로 가정하였다 여기서 강관은 von Mises의 항복기준을, 콘크리트는 Mohr-Coulomb의 항복기준을 따르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강관과 콘크리트의 요소 및 물성은 표 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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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사용되는 기존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설계되었나? 국내에서 사용되는 기존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경우 강관 내부에 콘크리트 타설 후 케이싱을 제거하거나 케이싱을 남겨 두더라도 강관 케이싱의 지지력을 무시하고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 미국의 에서는 이상의 두께를 가진 강관을 영구 케 AASHTO LRFD Bridge Specifications(2004) 3mm 이싱으로 사용할 경우 강관을 구조재로 보고 설계에 반영할 수 있으며, 부식에 의한 두께를 공제하여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강관합성 현장타설말뚝이란? 미국의 에서는 이상의 두께를 가진 강관을 영구 케 AASHTO LRFD Bridge Specifications(2004) 3mm 이싱으로 사용할 경우 강관을 구조재로 보고 설계에 반영할 수 있으며, 부식에 의한 두께를 공제하여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강관합성 현장타설말뚝(steel-concrete composite drilled shafts)은 기존의 대구경 현장타설말뚝과 같은 굴착공법을 적용하며 굴착시 공벽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케이싱을 영구부재 즉, 구조재로 보고 강관 케이싱의 지지력을 설계에 반영하는 공법이다 그림 1과 같이 횡방향 구속에 의해 축 응력 상태에 놓인 콘크리트의 강도는 일반적으로 1축 압축 상태의 콘크리트 보다 상당히 큰 값을 갖는 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오래 전부터 이 부분에 대한 많은 연구 진행 및 실제 적용이 되어왔다(Scott et al., 1982; Mander et al.
미국에서는 대구경 현장타설말뚝 설계를 어떻게 제안하고 있는가? 국내에서 사용되는 기존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경우 강관 내부에 콘크리트 타설 후 케이싱을 제거하거나 케이싱을 남겨 두더라도 강관 케이싱의 지지력을 무시하고 설계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 미국의 에서는 이상의 두께를 가진 강관을 영구 케 AASHTO LRFD Bridge Specifications(2004) 3mm 이싱으로 사용할 경우 강관을 구조재로 보고 설계에 반영할 수 있으며, 부식에 의한 두께를 공제하여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강관합성 현장타설말뚝(steel-concrete composite drilled shafts)은 기존의 대구경 현장타설말뚝과 같은 굴착공법을 적용하며 굴착시 공벽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케이싱을 영구부재 즉, 구조재로 보고 강관 케이싱의 지지력을 설계에 반영하는 공법이다 그림 1과 같이 횡방향 구속에 의해 축 응력 상태에 놓인 콘크리트의 강도는 일반적으로 1축 압축 상태의 콘크리트 보다 상당히 큰 값을 갖는 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오래 전부터 이 부분에 대한 많은 연구 진행 및 실제 적용이 되어왔다(Scott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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