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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을 이용한 사면안정 공법 적용성 평가
An Estimation on Application of Slope Stabilization Method Using PC Strand Cable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984 - 991  

김홍택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  백승철 (안동대학교 토목공학과) ,  유찬호 (케이이알) ,  장충길 (주영산업개발) ,  민경남 (세종이앤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o evaluate the slope and tunnel stabilization method using pc cable with bulbed. To estimate the application of tunnel support using field tests and numerical analysis results. The reinforcement effects of slope stabilization method reinforced by PC cables were estimated compared wi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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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의 실용성을 보다 높이고자 사면안정공법으로의 적용가능성을 현장시험, 수치해석 등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수행된 결과는 아직 제한적인 단계이며 재료의 특성 등 검토할 분야 역시 많아 추후 세분화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강선을 이용하고 있는 보강공법은 이미 cable bolt라는 이름으로 널리 소개되어 왔지만, 국내에서의 사용실적은 극히 드문 실정이고, 국외에서도 광산 등과 같이 비교적 작은 단면의 지지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케이블 볼트를 보다 구조적으로 안정하고 실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보강공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외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케이블 볼트를 보다 구조적으로 안정하고 실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보강공법을 소개하고 터널지보재로서의 적용성과 쏘일네일로의 사용가능 여부를 평가하였으며 각각의 거동을 현장시험과 수치해석으로 검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내용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기본구성에 더욱 보강효과를 더욱 크게 하기 위하여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는 경우에는 보강효과 뿐만 아니라 변위 억제에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본 연구에서는 보강재의 두부부분에 쐐기형태의 정착체와 하중의 손실을 더욱 방지할 수 있는 정착체를 고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케이블을 이용하여 사면 및 터널의 보강재로서의 적용가능성을 평가하고자 유한차분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은 사면보강공법에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쏘일네일과 락볼트를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이형철근 대신에 케이블을 적용하는 경우의 지반과 보강재의 거동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케이블을 이용한 보강공법의 적용성을 평가하고자 임의의 터널 현장에서 인발시험을 수행하였다. 현장시험이 수행된 현장은 도로개설 터널현장으로 NATM이 적용되고 있는 병설터널 현장이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에서 사용되고 있는 락볼트 재료인 이형철근 대신에 PC강선을 이용하는 경우에 대하여 터널지보재로서의 적용성을 살펴보았으며, 표준지보패턴  1~5type의 경우에 대해서 이형철근 대신에 케이블을 이용하는 경우에 대하여 그 적용가능여부를 살펴보았다.
  • 사면보강용 재료는 강선과 이형철근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쏘일네일 및 락볼트는 이형철근을 주로 보강재로 사용하고 있어 원자재 값의 상승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면용 보강재로 사용하는 이형철근 대신에 앵커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강선을 이용한 사면보강 공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케이블의 락볼트 적용 가능여부를 평가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쏘일네일과 동일하게 터널지보재에 사용되는 락볼트에 케이블을 이용하는 경우에 대해 그 적용 가능여부를 수치해석기법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사면과 동일하게 임의 터널단면을 이용하여 보강재인 이형철근 대신에 케이블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적용 가능여부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기본구성에 더욱 보강효과를 더욱 크게 하기 위하여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할 수 있는 방안을 고안하였다.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하는 경우에는 보강효과 뿐만 아니라 변위 억제에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본 연구에서는 보강재의 두부부분에 쐐기형태의 정착체와 하중의 손실을 더욱 방지할 수 있는 정착체를 고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고안한 정착체의 모식도는 그림 5에 나타내 었다.

가설 설정

  • 수치해석은 임의 사면을 대상으로 수행하였으며, 동일한 대표 단면에 일반 쏘일네일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케이블을 이용하는 경우의 수평변위, 안전율 및 변위벡터 분포 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하였다. 케이블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바와 같이 프리스트레스 도입이 가능한 정착부를 이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함으로써 실제 케이블을 이용하는 경우의 거동을 최대한 모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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