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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연약지반에서의 현장타설말뚝 설계 사례
A Case Study on the Design of Drilled Shaft on Soft Ground in Vietnam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591 - 604  

서원석 (GS건설(주) 지반팀) ,  조성한 (GS건설(주) 지반팀) ,  최기병 (GS건설(주) 지반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wo design examples of drilled shafts on soft ground in Ho-Chi-Minh City, Vietnam are introduced. One is for a 27-story apartment and the other is for a Arch bridge over Saigon river. Unlikely the normal cases in Korea, all of the bored pile foundations are supposed to be placed on so...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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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암반근입이 아닌 토사지반에 마찰말뚝을 적용하는 경우는 국내 설계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과다설계로 인한 경제적 손실 또는 과소설계로 인한 안전성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암반지지가 아닌 두꺼운 연약지반을 포함하는 베트남 2곳의 현장에 대해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설계 사례 및 재하 시험 결과를 소개하였다.
  • 국내 건설사가 시공중인 해외현장 중, 재하시험이 수행된 2곳을 선정하여 국내에 적용되는 허용응력설계법과 AASHTO에서 제시하는 LRFD 설계법으로부터 산정한 설계지지력을 비교하였다. 이상과 같은 설계지지력을 재하시험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각 설계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배경에서 본 논문에서는 퇴적토층에서의 주면마찰력에 의한 현장타설말뚝의 설계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국내 건설사가 시공중인 해외현장 중, 재하시험이 수행된 2곳을 선정하여 국내에 적용되는 허용응력설계법과 AASHTO에서 제시하는 LRFD 설계법으로부터 산정한 설계지지력을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2를 적용하였다. P8은 실제 설계말뚝이 아닌 재하시험용 말뚝이므로 P7에 작용하는 하중보다 200ton 증가된 1400ton을 작용하중으로 가정하였다. 현장 A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주면마찰력에 대한 안전율 2를 적용한 허용응력설계방법이 LRFD 설계방법과 설계지지력에 대한 작용하중 비율에 서 유사한 값을 나타내고 있다.
  • 그림 5에 S-logt 분석법의 결과를 나타내었고, 표 6에 각 해석법으로부터 구한 항복지지력 및 허용지지력을 나타내었다. TP 3 시험말뚝에서는 재하하중이 작아 항복지지력 판정이 어려워 최대 재하하중을 항복지지력으로 가정하였다. 허용지지력의 산정에 있어서는 실제 재하시험에서는 부주면 마찰력이 발현되지 않기 때문에 설계지지력과 비교를 위해 설계시 산정된 부주면 마찰력을 적용하였다.
  • 이는 실제 주면마찰력으로 보기 힘들고, Zone 4에서 시공중 말뚝과 주변지반과의 공극이 일부 발생하여 주면마찰력이 제대로 발현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Zone 4를 제외한 Zone 1~Zone 5 구간의 최종 단위주면마찰력은 극한하중상태로 가정하여 평균값을 극한지지력으로 산정하고, Zone 6과 Zone 7은 사용하중상태(극한상태의 모래지반 55%, 점토지반 45%)로 가정하여 극한단위주면마찰력을 산정하였다. 본 재하시험으로부터 얻은 극한단위지지력을 표 1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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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트남과 같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기초설계가 주면마찰력으로 설계가 이루어지는 이유는? 최근에는 국내의 건설시장 축소에 따른 국내 건설회사들의 해외 시장 진출로 인해, 국내 지반조건과는 상이한 지역에서의 기초설계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베트남과 같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연약지 반 층이 두껍고 암반이 매우 깊은 깊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토사층에서의 주면마찰력으로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향후 국내에서도 해안지역에서의 신도시 개발, 인공섬 조성 사업 등이 유치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기존의 암반근입 설계 관행를 고집하기 보다는 합리적인 주면마찰력 고려를 통해 경제 적인 말뚝설계가 요구된다.
국내 지반공학자들이 이상과 같은 조건 말뚝설계를 할때 생길수 있는 문제점은? 베트남 등의 동남아시아 지역의 시방서도 미국 AASHTO 규준을 준용하고 있기 때문에 LRFD 설계법의 적용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 국내 지반공학자 들이 이상과 같은 조건에서 말뚝을 설계할 경우, 과거 적용사례가 부족하기 때문에 설계법의 적용 및 신뢰도에 있어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국내에서 건설시 기초설계가 기존의 암반근입 설계 관행를 고집하기 보다는 합리적인 주면마찰력 고려를 통해 경제 적인 말뚝설계가 요구 되는 이유는? 특히 베트남과 같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연약지 반 층이 두껍고 암반이 매우 깊은 깊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토사층에서의 주면마찰력으로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향후 국내에서도 해안지역에서의 신도시 개발, 인공섬 조성 사업 등이 유치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기존의 암반근입 설계 관행를 고집하기 보다는 합리적인 주면마찰력 고려를 통해 경제 적인 말뚝설계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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