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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910 - 920
이용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 나승민 (포항산업과학연구원) , 황영철 (상지대학교 토목공학과) , 유병옥 (도로교통기술원)
In Korea, more than 70% of the territory consists of mountains. Therefore, the construction of roads and railways has generally involved with a steep rock slope in which the event of rockfalls are often occurred due to the weathered rock conditions and rainfalls etc. This is dangerous when the ro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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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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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 낙석방지울타리의 주요 구성요소 중의 하나인 와이어로프를 고장력 경강선재로 대체하고 낙석에 대한 흡수에너지를 평가하기 위해 현장에서 수직낙하시험을 수행한 이유는? | 산지가 70%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지형 특성상 도로 및 철도 건설을 위해 경사가 급한 비탈면을 형성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어 암반의 자연적인 풍화와 더불어 강우로 인해 크고 작은 낙석이 공용중인 도로나 철도로 유입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낙석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에 설치되는 낙석방지울타리는 지주와 와이어로프, PVC 능형철망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낙석으로 인한 흡수에너지를 50kJ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낙석방지울타리가 실제 낙석 발생 시 큰 파손 없이 낙석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점이 남아 있다. | |
낙석방지울타리의 목적은? | 산지가 70%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지형 특성상 도로 및 철도 건설을 위해 경사가 급한 비탈면을 형성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어 암반의 자연적인 풍화와 더불어 강우로 인해 크고 작은 낙석이 공용중인 도로나 철도로 유입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낙석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에 설치되는 낙석방지울타리는 지주와 와이어로프, PVC 능형철망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낙석으로 인한 흡수에너지를 50kJ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낙석방지울타리가 실제 낙석 발생 시 큰 파손 없이 낙석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점이 남아 있다. | |
낙석방지울타리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산지가 70%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지형 특성상 도로 및 철도 건설을 위해 경사가 급한 비탈면을 형성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어 암반의 자연적인 풍화와 더불어 강우로 인해 크고 작은 낙석이 공용중인 도로나 철도로 유입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낙석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에 설치되는 낙석방지울타리는 지주와 와이어로프, PVC 능형철망으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낙석으로 인한 흡수에너지를 50kJ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낙석방지울타리가 실제 낙석 발생 시 큰 파손 없이 낙석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점이 남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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