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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0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08 Oct. 10, 2008년, pp.760 - 766
임종석 (목포대학교 공과대학 건설공학부 토목공학) , 최용규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심종선 (목포대학교 공과대학 건설공학부 토목공학) , 박종희 (목포대학교 공과대학 건설공학부 토목공학)
As computation technologies has developed, the analysis using load transfer is mainly performed. But most of the functions used in the above program has been developed in foreign countries. Also in our nation, lots of studies concerning load transfer are being researched. The investigation of suit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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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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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전이함수법이란 무엇인가? | 하중전이함수법은 말뚝과 지반의 상대변위에서 결정된 주면마찰저항과 선단저항을 이용해서 단일말뚝의 하중~침하 관계를 해석적으로 구하는 방법이다 (Coyle and Reese, 1966 ; 土質工学曾, 1985). 구체적으로는 말뚝본체를 탄성체로 가정하고 몇 개의 말뚝요소로 분할해서 각 말뚝요소에 지반의 마찰스프링과 선단스프링을 붙인 해석모델을 고려한다. | |
주면마찰저항과 침하량의 관계의 기본은 무엇인가? | 주면마찰저항과 침하량의 관계는 유사한 지반 및 말뚝의 조건에 대한 과거의 재하시험결과를 근거해서 설정하는 것이 기본이다. 각 토층의 극한주면마찰응력값은 기존의 연직지지력 평가법에 의해 설정한다. | |
강관말뚝의 하중전이곡선을 도출하여 기존의 하중전이 이론곡선과 비교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 첫째, 점성토에서 주면하중전이곡선은 API규준과 비교적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사질토에서의 주면하중전이곡선과 선단하중전이곡선의 평균선은 이론곡선과 일치하지 않았다. 둘째, 일반적으로 평균선이 이론곡선보다 작게 나타나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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