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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요인에 의한 절토사면 붕괴사례
A Case Study on Cut Slope Failure due to the Geomorphological Factor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09 Mar. 27, 2009년, pp.1161 - 1170  

김승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방재환경연구실) ,  최지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방재환경연구실) ,  이종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방재환경연구실) ,  이정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방재환경연구실) ,  구호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방재환경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ads in Gangwon Province generally was made on purpose to use the military road. In case of these roads, tremendous dangerous cut slopes do exist and its road linear shape was badly designed. In order to make up for this situation, the government has continuously established the new road or 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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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과업은 속실2지구 위험도로개량공사 구간 내 위험절토사면의 위험잠재원인 분석과 더불어 주변의 지반조건에 대한 상세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절토사면의 붕괴 원인 분석, 안정성 해석을 토대로 현장특성, 시공성, 경제성과 친환경성 등 기타 제반 사항을 모두 고려한 적절한 보강대책(안)을 제시하여 붕괴된 절토사면의 영구구조물로서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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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 지역의 절토사면의 구성은 어떠한가? 조사대상 절토사면이 위치한 지역은 선캠브리아기의 편암 및 편마암류, 백악기의 퇴적암층 안산암 및 안산암류와 퇴적암층 그리고 백악기의 조립질 내지 중립질 흑운모 화강암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원종관, 지정만, 정지곤, 이문원, 김원사, 1989). 선캠브리아기의 변성암류는 속실2지구 주변으로는 그 분포폭이 비교적 좁으며, 인접 도폭지역인 풍암, 창촌, 창동 도폭 지역에서 비약적으로 넓어진다.
국내 강원도의 절토사면이 군사도로로 사용이 되어 최초 준공 당시에는 도로의 안전성보다 소통에 중점을 둔 설계 및 시공으로 급경사 절토사면이 산재되어 있고, 도로선형이 불량한 경우가 많아 국토해양부에서 진행한 일은? 따라서 최초 준공 당시에는 도로의 안전성보다 소통에 중점을 둔 설계 및 시공으로 급경사 절토사면이 산재되어 있고, 도로선형이 불량한 경우가 많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국토해양부에서는 위험구간에 대한 도로개량공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도로의 선형을 직선화시키거나, 보다 넓은 도로를 확보함으로서 국민의 도로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급격한 지구환경의 변화가 절토사면의 붕괴에 미치는 영향은? 급격한 지구환경의 변화로 2002년 태풍 루사, 2003년 태풍 매미, 2006년 태풍 에위니아, 2007년 태풍나리 등 태풍과 동반된 국부적인 집중강우가 잦아지기 시작하면서, 절토사면 구성 지반의 급격한 지반 강도 저하로 인하여 붕괴가 발생되는 빈도가 증가되고 있다. 특히, 2006년 발생한 태풍 에위니아는 한계령을 포함하여 강원도 일대의 많은 절토사면들의 붕괴를 유발시켰으며, 이와 더불어 강원도 절토사면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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