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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09년도 세계 도시지반공학 심포지엄, 2009 Sept. 25, 2009년, pp.815 - 826
강연익 (삼성물산 토목ENG팀) , 심민보 (평원엔지니어링) , 심성현 (삼성물산 토목ENG팀) , 김하영 (삼성물산 TA팀) , 심재범 (삼성물산 토목ENG팀) , 천윤철 (삼성물산 토목사업부) , 윤종익 (초석건설산업(주))
The paper presents a case study addressing the design and construction aspects for DCM(Deep Cement Mixing) method employed as the foundation of a caisson type breakwater with heavy weight(10,700 ton/EA) and a high design wave he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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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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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M 기초의 내외적 안정검토를 수행할때 외력조건의 종류는? | DCM 기초에 대해 단면을 가정한 뒤에는 가정한 단면이 외력조건(상재하중, 자중, 파압, 토압, 부력, 지진력 등)에 대해 안정성(외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는지 검토한다. 이 때, 개량체는 강성체로 거동한다고 가정하여 전도, 활동, 지지력에 대해 안정한지를 검토한다(그림 5 참조). | |
호안, 컨테이너 부두, 방파제 등의 항만구조물을 건설에 DCM(Deep Cement Mixing)공법의 적용 빈도가 높아지는 이유는? | 최근에 호안, 컨테이너 부두, 방파제 등의 항만구조물을 건설하는데 있어서 하부연약지반에 대한 개량공법으로 모래재료의 부족이나 잔류침하 등의 문제로 고결공법의 일종인 DCM(Deep Cement Mixing)공법의 적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중량의 케이슨(10,700톤/함)식 방파제 하부기초로 대심도 연약점토지반(14~32m) 개량을 목적으로 적용된 울산신항 북방파제 제1공구 현장의 해상 DCM공법에 대해 설계와 시공의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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