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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W방법을 이용한 고속철도 하부 노반 평가
Evaluation of the status of subgrade of high speed railway using HWAW method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208 - 212  

박형춘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준오 (코레일테크) ,  진남희 (코레일테크 연구소) ,  노희관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배현정 (충남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igh-speed railway consists of tracks, gravel ballast and subgrade, and the dynamic load is passed to subgrade through track and gravel ballast. The relaxation condition of the gravel ballast is able to be evaluate relatively and to be repaired through a continuous management, but it is difficu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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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모형

  • HWAW방법을 이용한 철도 노반 평가의 적용성 검토를 위해 고속철도 구간에 HWAW방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비교를 위해 실험이 수행된 위치에서 시추조사가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하부 노반의 전단파 속도 주상도 결정을 위해 HWAW방법(박형춘;김동수;이병식, 2004, 박형춘;김동수, 2004)을 사용하였다. HWAW방법은 매우 협소한 장소에서 실험이 가능한 비파괴 시험법으로 표면 가진에 의해 발생한 파를 동일한 표면에서 계측하여 대상 지반의 전단파 속도 주상도를 결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하부 노반평가에 HWAW방법을 적용하였다. 고속철도의 도상 및 하부 노반은 고속철도 운행시 발생하는 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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