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풍화대소켓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선단보강그라우팅 사례
A Case Study of Post-Grouted Drilled Shaft in Weathered 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415 - 426  

권오성 (대림산업(주) 기술연구소) ,  이종성 (대림산업(주) 기술연구소) ,  정성민 ((주)지텍크 지반부) ,  이경준 ((주)동아지질) ,  최용규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st-grouting for the drilled shaft is known to increase the end bearing capacity of pile 2~3 times higher by consolidating and reinforcing the disturbed ground containing slime around the pile end. However, the general design guideline for post-grouting has not been established yet in Korea. Especi...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풍화암 근입 대구경 현장타설 콘크리트말뚝 시공 현장을 선정하여 포스트그라우트 시험시공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선단보강 말뚝, 그리고 인접한 미보강 말뚝에 대한 재하시험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함으로써, 말뚝 포스트그라우팅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기존의 포스트그라우팅 관련 연구는 말뚝의 지지지반이 토사일 경우로 집중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풍화대(풍화토 및 풍화암)에 선단이 위치하는 말뚝에 포스트그라우팅 기법 적용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풍화대소켓 대구경 현장타설 콘크리트말뚝 시공 현장을 선정하여 포스트그라우팅 시험시공을 실시하고, 지지력 증강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PG 말뚝 하중침하-곡선의 초기 기울기는 Non-PG 말뚝의 제하-재재하 곡선의 기울기와 매우 유사하였다. 주기재하의 경우, 1차재하 하중이 선단지반을 압축하게 되므로 2차재하시 기울기는 증가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시공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초장대교량, 초고층구조물 등 대형구조물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상부의 큰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구조물기초 형식으로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시공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 20년간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현장적용을 통해 직경 3m 이상, 본당 설계지지력 수천 톤 이상의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국내에서 시공가능한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사양은? 최근 초장대교량, 초고층구조물 등 대형구조물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상부의 큰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구조물기초 형식으로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시공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 20년간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현장적용을 통해 직경 3m 이상, 본당 설계지지력 수천 톤 이상의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어떠한 설계관례로 인해 인천․부산 지역과 같이 대심도연약지반과 깊은 풍화대가 동시에 기반암 상부에 존재하는 경우 말뚝의 설계길이가 극히 길어짐에 따른 시공성 결여, 건전도 불량 등 각종 하자, 공기 증가, 그리고 경제성 저하 등 각종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였는가? 불과 수 년 전 까지만 해도, 대구경 현장타설말뚝의 지지력 설계시 풍화대(풍화암 및 풍화토) 및 굳은토사(굳은점토, 모래자갈층 등)의 큰 지지력을 무시하고 연암 이상의 기반암을 지지층으로 선정하는, 극히 보수적인 설계가 관습화되어 있었다. 이러한 설계관례로 인해, 특히 인천․부산 지역과 같이 대심도연약지반과 깊은 풍화대가 동시에 기반암 상부에 존재하는 경우 말뚝의 설계길이가 극히 길어짐에 따른 시공성 결여, 건전도 불량 등 각종 하자, 공기 증가, 그리고 경제성 저하 등 각종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