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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마찰력 저감용 주입재의 특성 연구
A Study on the haracteristics of Grouting Material to Decrease Negative Skin Fricton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1104 - 1113  

정성민 ((주)지텍크 지반부) ,  김채민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  황정환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민희 ((주)지텍크 지반부) ,  최용규 (경성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duce negative skin friction uses bitumen most plentifully. But, Bitumen is expensive very of 1.5 or more times of pile material expense. The bitumen will be able to substitute it is nescessary. It was researched that it would be able to bitumen substitutions from in products which is p...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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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말뚝의 시공과정에서 케이싱을 인발하면서 저감재를 주입하게 되는 데 이 때 지반이 느슨한 경우 케이싱 인발에 의하여 공벽이 붕괴되어 저감재가 채워진 공간으로 흙이 흘러내릴 우려가 있다. 따라서, 느슨한 상태의 지반의 공벽이 무너지지 않을 적정의 배합비를 찾는 것을 우선으로 하였다. 그래서, 물 1L에 벤토나이트의 함량을 최소 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마찰력의 저감을 위하여 사용되는 역청재 대신 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 현장에서 제작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 실내모형말뚝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여기서 저감율 및 저감재의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벤토나이트를 이용하여 부마찰력 저감시 벤토나이트의 배합비와 저감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내모형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저감재의 저감율을 확인하기 위하여 자연건조된 모래지반과 포화된 모래지반을 각각 형성하고 말뚝을 인발하여 지반과의 상대변위를 발생시켰다. 이때 말뚝두부의 변위와 하중을 측정하여 최대 인발저항력을 측정함으로 저감재의 마찰력 저감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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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기반시설을 확보하기 위한 도로, 철도, 항만 및 공항 등 교통시설공사가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국내 전국적인 균형발전을 위하여 도시기반시설을 확보하기 위한 도로, 철도, 항만 및 공항 등 교통시설공사가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이들 교통시설이 확보된 구역에서는 공간시설(공원, 광장, 녹지, 공공지 등)의 택지공사가 이루어진 후 주택, 보건위생시설, 환경기초시설 등이 설치된다.
교통시설이 확보된 구역에서 설치된 것은? 국내 전국적인 균형발전을 위하여 도시기반시설을 확보하기 위한 도로, 철도, 항만 및 공항 등 교통시설공사가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이들 교통시설이 확보된 구역에서는 공간시설(공원, 광장, 녹지, 공공지 등)의 택지공사가 이루어진 후 주택, 보건위생시설, 환경기초시설 등이 설치된다.
연약지반에서의 구조물 기초공사가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며 이것에 대한 설계 및 공사기간, 공사비용 등이 문제가 된 이유는? 개발여건이 양호한 지반은 대부분 개발이 완료되었고 현재 개발되는 대부분의 지역은 논, 해안매립구역, 하천 등 연약지반이 매우 많이 분포하는 지역이다. 따라서, 연약지반에서의 구조물 기초공사가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며 이것에 대한 설계 및 공사기간, 공사비용 등이 문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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