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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하저터널의 쉴드TBM 적용시 디스크 커터 소모량 예측과 소모량
Disc Cutter Consumptions Prediction on Applying Shield TBM at the Han Riverbed Tunnel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회, 2010 Mar. 25, 2010년, pp.562 - 570  

최정명 ((주)대우건설 분당선하저터널현장) ,  정혁상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환경공학과) ,  천병식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이용주 (국립서울산업대 건설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stimate the number of disc cutter consumption and to predict amount of disc cutters when a shield TBM(Tunnel Boring Machine) of the Han Riverbed Tunnel was applied. In fact, it is almost impossible to change the machine after starting the excavation using the shield TB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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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한강하저터널의 쉴드TBM 적용시 디스크 커터 소모량 예측과 소모량에 관한 연구를 다루었다. 디스크 커터 소모량 예측은 KOMATSU 예측, MITSUBISHI 예측, NTNU 기법 예측 등 총 3가지 분석법에 의해 실시하였으며, 이들 결과와 실제 시공시 조사된 디스크 커터 소모량과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한강하저터널 시공시 쉴드TBM적용의 디스크 커터 소모량 예측과 마모량에 관한 연구를 다루었으며 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쉴드TBM 계측관리의 목적은 굴진중 직접 관찰하기 어려운 지반상태를 파악하여 막장의 안정을 안정시키고 굴착속도를 향상하는 데에 있다. 추력은 암반의 강도를 판단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기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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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ATM 공법의 문제점은? 또한 대도시로의 인구 유입이 가속화되어 지하철이나 지하도로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국내는 대부분의 터널 굴착공법을 NATM으로 설계 및 시공하고 있으나 이는 작업환경이 열악하고, 발파 소음과 진동에 의한 민원발생이 잦아 최근에는 NATM 공법의 대안으로 쉴드공법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NATM 공법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제안된 공법은? 또한 대도시로의 인구 유입이 가속화되어 지하철이나 지하도로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까지 국내는 대부분의 터널 굴착공법을 NATM으로 설계 및 시공하고 있으나 이는 작업환경이 열악하고, 발파 소음과 진동에 의한 민원발생이 잦아 최근에는 NATM 공법의 대안으로 쉴드공법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
쉴드터널 시공 방법에서 중요한 것은? 쉴드공법은 지반조건 및 공사환경에 맞춰 제작된 장비가 투입되어 굴착공사가 시작되면 변경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절한 장비설계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막장변화에 따른 장비의 효율적인 운영여부가 공사의 성패를 좌우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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