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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10 Sept. 09, 2010년, pp.1087 - 1094
성주현 (한국시설안전공단 기술본부 재난예방팀) , 윤종구 (한국유지관리(주) 전략기획실) , 정수형 (한국시설안전공단 기술본부 재난예방팀)
With recent growth of population and industry, urban development grows into grand scheme of excavation and construction in urban area. As the development progress advanced, the developments get large and deepen. With a progress of technology development in geotechnical engineering in Korea, most o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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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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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지반조사의 경우 무엇에 대한 조사는 심도있게 진행하지 않고 있는가? | 우리나라 내륙지방의 경우 대부분 지하 10m ~ 20m 이내에서 기반암이 출연하고, 깊은 곳의 경우라도 30m 이내에서 기반암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지반조사에서는 이러한 암반선의 확인에 그치고 암반이 내포하고 있는 각종 불연속면의 강도, 방향성 등에 대한 조사는 심도 있게 진행하지 않고 있다. 붕괴 사례에 나타난 바와 같이 주요 원인 중의 하나가 암반의 불연속면에 의한 파괴, 절리층에 충진되어 있는 물질이 지반굴착시 흙막이벽 배면 지반의 활동을 일으킬 수 있는 경우 등이 있다. | |
국내 대부분의 건설공사의 지반조사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는가? | 이는 현장에서 지반조사를 수행할 때 짧은 기간에 끝내고 굴착공사를 시작하는 국내 건설업계의 관행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국내 대부분의 건설공사의 지반조사는 사업주가 건축사사무소에 설계용역에 포함하여 일괄 계약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설계예산은 대부분 비용 절감의 이유로 최소한의 예산을 배정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지반조사조차 제대로 수행되지 않고 있는 것이 국내의 실정이다. | |
최근 지반굴착 공사 시 특히 어느 곳에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가? | 우리나라 지반공학 기술의 발달로 대규모의 지반굴착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나, 최근 지반굴착시 공사현장 또는 인접구조물・시설물에 직,간접적인 피해를 유발하는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특히 도심지의 지하터널, 도시철도 역사, 대규모 상업시설, 초고층 빌딩의 기초 공사, 대규모 단지의 재개발 등 인접한 곳에 주거시설이나 상업시설이 밀집해 있는 곳에서의 지반굴착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경제적인 손실 뿐 아니라 인명피해가 발생하여 사회적인 비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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