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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터널 붕괴 위험도 지수(KTH-Index)에 기반한 터널 시공 중 붕괴 위험도 정량적 관리 사례 연구
Study on qunatified management for tunnel collapses on construction based on the KICT Tunnel Collapse Hazard index(KTH-Index)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10 Sept. 09, 2010년, pp.1294 - 1301  

김영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동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최유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백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신휴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김범주 (동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case study, where a hazard management for tunnel collapses has been quantitatively undertaken based on the KICT Tunnel Hazard(KTH) index, is presented. From this, it was able to timely inform the field engineers when the more detailed investigation is required for checking if any 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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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 개발된 터널 붕괴 위험도 지수 개념 및 지수값 산정 시스템을 고속국도 제50호선 확장공사 구간의 ○○터널 현장에 공사시점부터 터널이 관통될 때까지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 현장 적용성에 대해 고찰한 내용을 다룬다. 본 현장적용사례에서는 실시간으로 지수 변화 추이를 관찰하여 붕괴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였으며, 붕괴확률을 의미하는 붕괴 위험도 지수값의 변화가 크게 상승하거나, 위험도 수준이 높을 때에는 즉각적으로 현장 접촉이 이루어지며, 정량적인 위험수준을 알림과 동시에, 위험도 지수값이 상승하는데 민감하게 작용한 영향인자들을 우선순위별로 제시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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