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터널 붕괴 위험도 지수(KTH-Index)에 기반한 터널 시공 중 붕괴 위험도 정량적 관리 사례 연구
Study on qunatified management for tunnel collapses on construction based on the KICT Tunnel Collapse Hazard index(KTH-Index)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10 Sept. 09, 2010년, pp.1294 - 1301  

김영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동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최유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백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신휴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실) ,  김범주 (동국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case study, where a hazard management for tunnel collapses has been quantitatively undertaken based on the KICT Tunnel Hazard(KTH) index, is presented. From this, it was able to timely inform the field engineers when the more detailed investigation is required for checking if any ri...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 개발된 터널 붕괴 위험도 지수 개념 및 지수값 산정 시스템을 고속국도 제50호선 확장공사 구간의 ○○터널 현장에 공사시점부터 터널이 관통될 때까지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고, 현장 적용성에 대해 고찰한 내용을 다룬다. 본 현장적용사례에서는 실시간으로 지수 변화 추이를 관찰하여 붕괴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관리하였으며, 붕괴확률을 의미하는 붕괴 위험도 지수값의 변화가 크게 상승하거나, 위험도 수준이 높을 때에는 즉각적으로 현장 접촉이 이루어지며, 정량적인 위험수준을 알림과 동시에, 위험도 지수값이 상승하는데 민감하게 작용한 영향인자들을 우선순위별로 제시하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