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지각된 위험이 지각된 가치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국데이타베이스학회 2010년도 춘계국제학술대회, 2010 June 05, 2010년, pp.203 - 212  

단려니 (충남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정철호 (우송대학교 솔아시아매니지먼트대학 IT 경영정보학과) ,  박경혜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m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perceived risk elements influence to customers' perceived value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electronic commerce environment. To achieve the goal, we set 6 sub-dimensions - privacy risk, social risk, time loss risk, economic risk, psychological ris...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실증분석 기법을 통해 전자상거래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 유형별로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해 본다. 셋째, 전자상거래에서 지각된 가치가 소비자의 재구매의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으로서 프라이버시 위험, 사회적 위험, 시간적 위험, 경제적 위험, 심리적 위험, 상품성능 위험 등 여섯 가지 지각된 위험요소를 도출하였고, 이들 지각된 위험요인들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결과를 토대로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 유형으로 프라이버시 위험? 사회적 위험, 시간적 위험, 경제적 위험, 심리적 위험, 상품성능 위험 등과 같은 여섯 가지로 범주화하여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 쇼핑몰에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지각된 위험의 유형을 구체화 하였고, 이러한 지각된 위험 요인들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해 보았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 특성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가능한 다양한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도출 및 사용된 위험요인 외에도 보다 다양한 지각된 위험 특성들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가설 설정

  • 이들은 소비자가 지각하게 되는 가치에 관하여 전반적으로 이용 가치가 있으며, 가장 적은 비용으로 큰 효용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간주하면서, 다음 세 가지로 정의하였다. 첫째, 가치는 시간과 노력 대비 혜택이 큰 것이다. 둘째, 가치는 가격 대비 혜택이 큰 것이다.
  • 첫째, 가치는 시간과 노력 대비 혜택이 큰 것이다. 둘째, 가치는 가격 대비 혜택이 큰 것이다. 셋째, 가치는 전반적으로 이용가치가 높은 것이다.
  • 둘째, 가치는 가격 대비 혜택이 큰 것이다. 셋째, 가치는 전반적으로 이용가치가 높은 것이다.
  • . 전자상거래 쇼핑몰의 지각된 가치는 재구매의 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