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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도형영역 교수단위 추출 연구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 2010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0 Aug. 12, 2010년, pp.143 - 156  

김현미 (서울조원초등학교)

초록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수학교육과정도 변화를 거듭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 교사는 수학교육의 방향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함께 수학, 교육학, 심리학 등 수학교육과 관련된 학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교사에 대한 시대적인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방안으로 Wittmann(1984)은 수학교과의 특성상 변하지 않는 요소들을 교수단위(Teaching Units)라 하고, 수학교육을 통합시키는 개념으로 교수단위이론으로 제시하였다. 교수단위는 수학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들을 목적, 자료, 활동, 배경 등의 4요소에 따라 작은 단위로 조직화한 것으로, 이를 통해 수학연구자나 교사는 가르쳐야 할 내용에 대한 구조적인 이해와 체계적인 조직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되어 나아가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도형영역의 교수단위를 학년별로 추출하고, 추출된 교수단위의 특징과 제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수단위가 수학교육과정연구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그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도형영역의 교수단위(TU)는 특징과 제목에 따라 '개념알기형', '개념적용형', '관계알기형'의 세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현재의 도형영역 교육과정은 대체로 개념알기형, 개념적용형, 관계알기형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념적용형이 개념알기형보다 조금 더 많다. 이는 도형영역 교육과정이 학습한 개념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여러 활동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도형의 개념을 좀 더 명확하게 알게 되는 초등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교수단위(TU)는 수업자가 도형학습주제에 맞게 수업을 재구성하거나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준별 맞춤자료를 제작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수학연구자들이 새로운 교육과정을 수립하고자 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교수단위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고 계속 보완되고 진화될 수 있는 모델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많은 수학연구자나 현장교사의 참여로 교수단위가 보다 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또한 추출된 교수단위를 교사나 학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용 소프트웨어로 개발하려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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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강완, 김남준(2010)이 Wittmann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2007년 개정수학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수단위를 추출한 것과 동일한 과정과 방법을 통해 도형영역의 교수단위(TU)를 주제별로 추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도형영역에서 추출된 교수단위가 도형영역의 교육과정 연구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강완, 김남준(2010)이 Wittmann의 이론을 근거로 하여 2007년 개정수학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수단위를 추출한 것과 동일한 과정과 방법을 통해 도형영역의 교수단위(TU)를 주제별로 추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도형영역에서 추출된 교수단위가 도형영역의 교육과정 연구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강완, 김남준(2010)의 연구의 후속연구로서 교수단위의 외형적 구조를 교수단위(TU), 목적(O), 자료(M), 활동(A), 배경(B)의 순으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07년 개정교육과정 수학과 도형영역의 내용을 교수단위별로 추출하는 과정과 방법을 제시하고, 추출된 교수단위(TU)를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 활용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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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에 대한 교수단위의 외형적인 구조에서 Wittmann이 제시한 교수단위는? 1) 가르쳐야할 교수 목적(O) 2) 교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M) 3) Unit의 내용에서 생기는 수학적 문제들(P) 4) 이러한 목표를 수행하기 위한 수학적, 심리학적 배경(B)
초등학교에서 도형 영역을 지도할 때 필요한 것은? 초등학교에서 도형 영역을 지도할 때는 구체물, 그림 등을 활용한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하여 도형의 기본 개념과 성질을 발견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간 감각을 발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탐구형 기하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할 수도 있다.
도형 개념과 표현이 학생에게 도움을 주는 부분은? 초등학교에서 도형 영역은 다른 영역과의 연결성이 강한 분야이다. 도형 개념과 표현은 학생이 수와 측정(길이, 면적, 부피)에 관한 사고를 학습하는데 효과적으로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수직선은 자연수, 분수, 정수, 확률을 표현하는 방법을 제공하며, 곱하기, 분수, 백분율, 넓이에 관한 모델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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