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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오픈 API와 매쉬업을 활용한 Web 2.0 수업전략
Web 2.0-based Teaching-Learning Strategy using Open API and Mashup Services 원문보기

한국정보교육학회 2011년도 동계학술대회, 2011 Jan. 18, 2011년, pp.195 - 202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은미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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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환경인 웹 2.0을 바탕으로 하여 open API 사이트와 매쉬업의 형태가 등장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내용 분석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교과별로 open API 사이트 및 매쉬업을 활용한 수업 전략을 설계함으로써 다양한 교육적 방법의 접근을 제시하였다. 수업유형은 네 가지로 구분하였으며 구체적인 수업절차와 수업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오픈 API와 매쉬업을 활용한 수업전략이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생활에 연계될 수 있는 문제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는 수업전략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atest internet environment based on Web 2.0, the open API in the form of mash-ups have emerged.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contents of textbooks and curriculum related Web 2.0. We also designed the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using open API and mashup services. Firstly, we divided 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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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내용 분석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교과별로 Open API 사이트 및 매쉬업을 활용한 수업 전략을 설계함으로써 다양한 교육적 방법의 접근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Open API 사이트에서의 매쉬 업 이 된 형태를 실제 수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과목의 수업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여러 매쉬업 전략을 설계하고 수업을 구현하여 적용하여 보았다.
  • 본 절에서는 대표적인 교과의 내용을 선정하여매쉬업과 Open API를 이용하여 수업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 이혜경(2008)은 구글맵과 초등학교 3, 4학년을 중심으로 사회 교과와의 매쉬업을 이용한 지도 교육 콘텐츠를 제안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지도학습의 방법적 측면에서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이 고려된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모형을 구안하고 멀티미디어 자료와 다양한 실물자료를 보완하여 지도교육 콘텐츠를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말과 글로 표현하기 어려운 사회 제 현상들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갖춘 보조 자료와 함께 다양하게 개발된 주제지도를 제시하고, 사용하며, 직접 학습자가 정보를 등록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였다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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