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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전기자동차의 대용량 배터리를 위한 전압-온도를 이용한 패시브 셀 밸런싱 에이전트
A Passive Cell Balancing Agent by using Voltage and Temperature for Large Batteries in Online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년도 제35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1 Apr. 30, 2011년, pp.1078 - 1081  

오근현 (KAIST IT 융합연구소) ,  김종우 (KAIST IT 융합연구소) ,  서동관 (KAIST IT 융합연구소) ,  김종돈 (KAIST 온라인전기자동차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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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적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전력의 효율적인 저장과 관리를 위한 대용량 배터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배터리 용량의 극대화, 안정성, 그리고 수명 등을 위한 다양한 셀 밸런싱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기존 패시브 셀 밸런싱 방법은 하드웨어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배터리 상태에 따라 다양한 반응을 정의하기 어려움으로 효과적인 운용에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모델을 적용한 배터리 셀 밸런싱 시스템을 제안하며 에이전트가 현재 전압과 온도를 고려한 셀 밸런싱을 수행함으로 고속 충전시에 발생하는 셀간 전압차를 최소화 한다. 또한 충전의 신속성과 셀 전압 안정성을 유지한다. 현재 연구 개발 중인 카이스트 온라인 전기자동차에서 사용 예정인 배터리 관리시스템 기반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 제안하는 방법의 유용성을 입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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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반응성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모델에 기반한 리튬 이온-리튬 폴리머 대용량 배터리의 효율적인 패시브 셀 밸런싱 방법을 제안하였다. SoC 가 특정 수치 이하로 낮은 경우 충전의 신속성에 최우선 순위를 두었다.
  •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모델에 기반한 대용량 배터리의 패시브 셀 밸런싱 시스템을 제안한다. 배터리 전압과 온도를 입력으로 하여 상황에 적절한 셀 밸런싱 방법을 적용한다.
  • 따라서 상황에 적절한 셀 밸런싱을 수행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모델을 기반으로 패시브 셀 밸런싱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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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셀 밸런싱은 어떤 과정인가? 셀 밸런싱은 리튬 이온 또는 리튬 폴리머 배터리의 충방전시 발생하는 셀간 전압차를 감소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셀 전압에 따라 SoC(State of charge)가 결정되므로 배터리의 충전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이다.
액티브 셀 밸런싱은 어떤 방법인가? 패시브 셀 밸런싱은 낮은 전압의 셀을 기준으로 높은 전압의 셀 전압을 감소시킨다. 액티브 셀 밸런싱은 높은 전압의 셀에서 낮은 전압의 셀로 충전을 수행하여 전압차를 줄이는 방법이다. 액티브 셀 밸런싱의 경우 전압 손실율, 속도면에서 장점이 있는 반면 패시브 셀 밸런싱의 경우 안정성과 비용면에서 유리하다 [2,4].
셀 균등화 중 패시브 셀 밸렁신은 무엇인가? 셀 균등화는 크게 패시브 셀 밸런싱과 액티브 셀 밸런싱으로 나누어진다. 패시브 셀 밸런싱은 낮은 전압의 셀을 기준으로 높은 전압의 셀 전압을 감소시킨다. 액티브 셀 밸런싱은 높은 전압의 셀에서 낮은 전압의 셀로 충전을 수행하여 전압차를 줄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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