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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를 갖는 고속도로가 자동차 연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n the Vehicle Fuel Economy by Highway with Gradi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1 May 27, 2011년, pp.599 - 601  

최성철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계열) ,  오태일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계열) ,  권만준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계열) ,  고광호 (아주자동차대학 자동차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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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차량 연비는 고가의 연료 가격과 환경 규제 등으로 인하여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전기, 전자, 반도체, 기계 등의 기술 발달은 연비 개선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그러나 연비 측정은 현재도 주어진 모드(LA-4, FTP-75 등)에서 컴퓨터 모의시험 및 다이나모에서 수행한다. 이렇게 측정한 연비는 실제 도로 주행 연비와 차이가 발생하는데, 그 주요 원인중의 하나는 도로의 경사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경사가 심한 영동고속도로를 정속 주행하여 연료 소모량을 측정하고 연비를 계산한다. 또한 같은 도로를 경사가 없다고 가정하여 주행한 연비와 비교 분석한다. 이때 두 경우를 비교하여 경사에 의해 소모된 연료량 차이를 계산하고, 이 타이어 구동력과 엔진에서 소모된 연료량과의 관계를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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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속도로에서 경사가 연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GPS 정보를 이용하여 도로의 고도 수집할 수 있으므로 이를 이용한 경사도를 계산하여 모의 주행하면 경사도에 의한 연비 영향을 예측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다.
  • 본 논문에서는 특히 경사가 심한 영동고속도로 213Km 전구간 도로의 경사가 연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4]의 방법으로 전구간의 도로의 경사를 계산하여 완성하고 차량을 주행하여 연비를 계산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4]의 방법으로 전구간의 도로의 경사를 계산하여 완성하고 차량을 주행하여 연비를 계산한다. 또한 같은 도로의 시작과 끝을 직선으로 연결하여 경사가 없다고 가정하고 같은 차량을 주행하여 연비를 구한 다음 두 경우의 연비, 연료량의 차이를 분석한다. 이때 경사에 의해 소모된 토크와 소모된 연료량의 차이에 의해 발생한 구동력과의 관계를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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