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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공간마케팅 관점에서 본 지역박물관의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sign Element of Regional Museum Space-Market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논문집 2부, 2011 May 27, 2011년, pp.547 - 549  

김진형 (청운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학과)

초록

지역 박물관은 대도시의 대규모 박물관에 비하여 전시물의 양과 질 그리고 관람객의 접근성에 있어서 열세에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과학기술 문화사업 시행계획에 의한 중점 추진 전략으로써 지방테마 과학관 지원사업이 실행되고 있다. 지역 박물관중 특히 과학관은 어린이와 청소년층의 교육에 크게 도움이 되는 전시를 특징으로 하며 현재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주제로 관람객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기초 조사를 통해 지역의 문화유산을 보다 잘 보존하고 지역 문화 발전과 지역경제에 이바지하는 시설로 자리 잡는데 필요한 마케팅의 디자인 요소를 분석하고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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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방 경영시대에 지역 박물관은 과거에 비해 그 수에 있어서 비약적인 확대가 있었으며, 소득 수준 향상과 문화 공간에 대한 수요에 따라 앞으로 더욱 활발히 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 가능한 디자인의 관점에서 지역 박물관의 활성화를 위한 공간 마케팅의 전략요소를 살펴보았다. 먼저 사용자 중심의 감각적 요소와 지역 중심의 공간 요소로 구분하여 마케팅 요소를 조사하였다.
  • 이러한 상황에서 마케팅적 접근은 그러한 요구의 한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박물관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서 마케팅의 관점에서 접근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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