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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Apr. 27, 2011년, pp.779 - 784
조대승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진형 ((주)크리에이텍) , 최태묵 ((주)크리에이텍) , 김경수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최성원 (부산대학교 대학원 조선해양공학과) , 정태석 (STX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 이도경 (STX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 석호일 (STX조선해양 진동소음연구팀)
Free and forced vibration analysis of the global ship structure using the 3-dimensional finite element(FE) method requires not only the specialized knowledge such as ship structure interacted with fluid, damping and various excitations due to propulsion system but also time-consuming manual tasks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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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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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진동・고품질 선박 설계 기술 고도화 달성에 활용하고자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 지원용 프로그램 GLOVAS(GLObal ship Vibration Analysis Support system)를 개발하였는데 이후 어떤 업무의 효율화를 도모하였는가? | 본 연구에서는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의 효율성과 정확도 향상을 통한 저진동・고품질 선박 설계 능력 향상과 선박 진동 전문 기술 인력의 교육 및 관련 기술의 표준화 등을 도모하여 저진동・고품질 선박 설계 기술 고도화 달성에 활용하고자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 지원용 프로그램 GLOVAS(GLObal ship Vibration Analysis Support system)를 개발하였다. 또한, 사용 빈도가 높은 선박용 디젤 엔진의 동특성을 고려한 10종의 유한요소 모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주기관 모델링 업무의 효율화를 도모하였다. | |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가 필요로 하는 것은? |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는 구조, 유체, 추진시스템 등에 대한 복합 전문 지식과 물리적 현상 규명이 미흡한 감쇠, 기진력 평가 등에 대한 암묵지(know-how)를 필요로 한다. 한편, 대부분의 기관에서 선박 방진 설계를 위해 수행하는 범용 FEM S/W를 이용한 전선 진동 해석은 모델링, 해석 및 결과 분석 등에 3~4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어 진동문제 예측 시 설계 개선 변경안을 반영할 수 있는 적정 공정시간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해석자의 능력에 따라 해석 정확도가 달라지고 업무 수행중 human error 등의 발생 소지가 높다. | |
전선 진동 해석은 모델링, 해석 및 결과 분석 등에 이용된 것은? | 선박 전선 진동해석 업무는 구조, 유체, 추진시스템 등에 대한 복합 전문 지식과 물리적 현상 규명이 미흡한 감쇠, 기진력 평가 등에 대한 암묵지(know-how)를 필요로 한다. 한편, 대부분의 기관에서 선박 방진 설계를 위해 수행하는 범용 FEM S/W를 이용한 전선 진동 해석은 모델링, 해석 및 결과 분석 등에 3~4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어 진동문제 예측 시 설계 개선 변경안을 반영할 수 있는 적정 공정시간 확보에 어려움이 있으며, 해석자의 능력에 따라 해석 정확도가 달라지고 업무 수행중 human error 등의 발생 소지가 높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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