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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타이어 연계 단차 충격 승차감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Ride Analysis Coupled with a Vehicle and a Tir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Apr. 27, 2011년, pp.371 - 372  

권성진 (자동차부품연구원 ICE) ,  배철용 (자동차부품연구원 ICE) ,  김효성 (자동차부품연구원 ICE) ,  이봉현 (자동차부품연구원 ICE) ,  김기현 (넥센타이어(주) 기술연구소) ,  나재봉 (넥센타이어(주)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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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연 다물체 차량동역학 모델과 MF-Swift 타이어 모델을 연동한 차량 승차감 해석의 기본 해석 기법을 정립하고, 차량/타이어 특성에 따른 단차 충격 승차감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차 주행시험 기반 승차감 성능 분석을 수행하여 승차감 해석 기술의 유용성을 확보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면의 임펄스(impulse) 성분에 의한 가진력이 차량 및 타이어에 전달되는 단차 충격(cleat impact)에 기인한 승차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차량/타이어 연계 유연 다물체 차량동역학(flexible multi-body vehicle dynamics) 해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차량 모델, 타이어 모델, 운전자 모델을 독자적으로 구성하였으며, 다양한 단차 노면에 대한 동특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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