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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버스의 구동성능 최적화 및 모터 소음진동 분석
Optimization for driving performance and analysis for noise and vibration of motor in an electric bus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Apr. 27, 2011년, pp.345 - 346  

신창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임원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규식 (자동차부품연구원) ,  이봉현 (자동차부품연구원) ,  차석원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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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터의 성능 곡선을 기준으로 주행 사이클에 따른 최적 기어비 도출 방안을 제시하고, UDDS 주행 사이클에 대한 최적 감속비를 도출하였다. 또한 모터의 소음, 진동 분석을 통해 전기 버스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전기버스의 구동성능 최적화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최대파워 200 kW, 정격파워 120 kW인 모터를 대상으로 차량의 최고 순항속도와 등판 성능 속도를 분석하였다.
  • 이 중에서 구동 시스템은 전기 차량의 기계적 구동에 관여하는 감속 기어와 모터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모터, 배터리, 종감속 기어의 구조로 이루어진 전기 버스의 구동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차량 목표성능에 대한 단품 성능을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모터의 성능 곡선을 기준으로 주행 사이클에 따른 최적 기어비 도출 방안을 제시하고, UDDS 주행 사이클에 대한 최적 감속비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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