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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모방공학을 이용한 공력 소음 저감 기초 연구
The aero-acoustic noise reduction based on biomimetics : A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1 Apr. 27, 2011년, pp.144 - 151  

한재현 (홍익대학교 음향.진동 실험실) ,  김태민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정수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 디자인 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years have witnessed speed up of moving vehicles such as high-speed of trains. Increase in speed entails concomitant increase in turbulent air flow which contributes toward aerodynamic noise. The proposed method for aerodynamic noise reduction is based on a biomimetic design of owl feather. T...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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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력소음 저감에 대한 기초연구로서, 생체모방공학에 기법 전 부엉이의 저소음 비행 메커니즘 연구를 통해 공력소음 저감을 모색하였다. 먼저 실험계획법인 다구치방법과 CFD를 통해 정상 상태의 유동을 분석하여 부엉이 깃의 주요변수를 도출하고, 대와류모사법(Large Eddy Simulation, 이하 LES)을 이용하여 부엉이의 깃에 따른 비정상유동특성을 분석하여 공력소음의 원인이 되는 와류를 억제하는 메커니즘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송 수단의 고속화에 따른 공력 소음을 저감 시킬 수 있는 생체 모방 공학 연구를 수행하였다. 부엉이의 저소음 비행 원리와 관계된 5개의 형상 변수를 설정한 뒤 실험 계획법에 따라 직교표를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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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체모방공학이란? 생체모방공학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생명체의 외형, 구조, 구성물질 및 작동 원리 등을 모방하여 공학적으로 응용하는 것을 말한다. 15세기 말 새의 날개를 모방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비행체 날개 스케치로부터 최근 벤츠에서 개발한 거북복의 외형을 본뜬 Bionic concept car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오랫동안 생명체를 모방하여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거나 기존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운송수단의 고속화에 따른 공력소음의 원인은? 주기적인 유동박리 영역에서 와류가 위아래 영역에서 교차적으로 와류의 형태로 후류로 움직이게 되고, 이러한 주기적인 와류 흘림 때문에 전체 유동 장은 기본적으로 비정상유동 특성을 갖는다. (1) 공기중 와류현상은 공력소음의 소음원으로서 공력소음을 야기한다.
비정상 상태의 난류 유동장 해석을 통하여 선정된 모델의 경우 기본 모델에 비해 와류량이 크게 감소한 이유는? 비정상 상태의 난류 유동장 해석을 통하여 선정된 모델의경우 기본 모델에 비해 와류량이 크게 감소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부엉이 저소음 비행 원리를 모방한 깃 형상이 작은 와류를 생성하여 큰 와류 생성을 방해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깃 형상은 유체 흐름을 분산 시키는 동시에, 유체가 깃 형상을 타고 오르며 박리현상을 지속화 시켜 유동의 급격한 변화를 크게 줄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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