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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진동 패턴에 따른 신체 부위의 촉감 효과 분석
Analysis of Tactile Effects on the Different Body Parts by the Various Vibration Pattern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1부, 2008 Feb. 13, 2008년, pp.163 - 167  

이환문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유용희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송찬호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정진언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성미영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전경구 (인천대학교 멀티미디어시스템공학과) ,  이상락 (인천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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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다수의 진동 소자로 제작한 진동 패드의 촉감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과 설문을 통해 신체 부위별로 가장 현실감이 뛰어난 진동 패턴을 제시한다. 실험 방법은 $4{\times}4$ 배열 형태의 16개의 진동 소자를 이용하여 진동 패드를 제작하였다. 8비트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통하여 각 진동 소자의 떨림 여부와 강도를 제어하며, 게임에서 자주 사용되는 음향 효과인 총소리에 의해 자동으로 다양한 진동 패턴을 생성하여 신체 각 부위에 여러 가지 패턴의 촉감 자극을 추어 그 현실감 정도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의 분석을 통하여 진동 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사격 게임에서의 현실감이 좋으며, 어깨 부위가 가장 현실감 있는 부위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실험한 네 가지 패턴 중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퍼지는 느낌의 실험 패턴 형태가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신체 부위와 진동 패턴에 의한 촉감 효과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사용자 실험으로서, 진동으로 촉감을 제공하는 햅틱스 분야의 연구를 위한 중요한 참조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analysis of tactile effects on different body parts according to the various vibration patterns. The experiments use a vibration pad made of 16 vibration elements in the form of $4{\times}4$ array. The vibration elements are controlled by a 8-bit microprocessor. Th...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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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게임에서 자주 사용되는 음향 효과인 총소리에 대한 가장 민감하고 현실감 있게 느낄 수 있는 신체 부위와 각 부위별로 가장 효과적인 진동 패턴을 실험을 통하여 찾아보았다. 실험 결과 어깨가 가장 현실감이 있는 부위로 나타났다.
  • 본 절에서는 논문에서 제안하과 하는 총 소리에 대한 신체 부위별, 패턴별 현실감을 측정하는 실험 방법과 그 결과를 소개한다. 실험을 위하여 인천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20명의 학생(20 ~ 26살의 남녀 구분 없이 20명)을 대상으로 각기 다른 신체 부위에 진동 패드를 부착하였다.
  • 또한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신체 부위에 촉감을 줄 수도 있다. 본 진동 장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은 게임에서 자주 사용되는 총소리에 대하여 각기 다른 신체 부위 다섯 곳에 진동 장치를 부착하여 다양한 진동 패턴에 따른 촉감을 제시한 후 그 현실감 정도를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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