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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R Gardening : 상호작용형 증강 에이전트 기반 증강 원예 체험 시스템
AR Gardening system with an interactive learning compan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1부, 2008 Feb. 13, 2008년, pp.168 - 173  

오세진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  우운택 (광주과학기술원 U-VR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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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질의 교육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기존의 정적이며 수동적인 형태의 교육 콘텐츠에서 벗어나 능동적 놀이 체험식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에듀테인먼트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로 하여금 모바일 장치를 통하여 증강된 교육 에이전트와 함께 원예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증강 원예 체험 시스템(AR Gardening)을 소개한다. 이는 물리적 책에 부착된 마커 위에 상호작용이 가능한 가상의 원예 환경을 증강시키고 사용자로 하여금 원예에 대한 환경적 요소에 대한 효과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증강된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상호작용 및 증강 원예 환경의 상태를 인지하고 의인화된 표현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학습 동료와 같은 반응을 제공한다. 더 나아가 제안한 시스템의 효용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구현한 시스템을 전시하고 참여자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참여자들의 반응을 통하여 학습 동료와 같은 상호작용형 증강 에이전트를 제공함으로써,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참여 동기를 유발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에듀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사용자에게 시스템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고 참여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한 필수 요소로서 학습 동료와 같은 증강 에이전트의 필요성을 언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y researchers have studied on agent-based edutainment systems to improve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In this paper, we present AR Gardening which makes users experience interactive flower gardening with a bluebird, a learning companion agent, squatting in an augmented picture. The p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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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궁극적으로 에듀테인먼트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참여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사용자와 교육 에이전트 간의 양방향적인 상호작용을 지원하며 사용자에게 학습 동료와 같은 인상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형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논문에서는 사용자로 하여금 현실 공간에서 증강 교육 에이전트와 함께 원예를 가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증강 원예 체험 시스템 (AR Gardening) 을 소개한다. 이는 사용자로 하여금 원예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소의 효과에 대해 자연스럽게 경험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제 환경에서 사용자에게 증강된 교육 에이전트와 원예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증강 원예 체험 시스템 (AR Gardening)을 제안한다. 이는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제안한 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카메라가 부착된 모바일 장치를 이용하여 책 위에 증강된 가상 원예 환경을 볼 수 있다.
  • 그리고 사용자로 하여금 손쉽게 환경적인 요소를 선택 및 증강 원예 환경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와 동시에 증강 원예 환경 내에서 교육 에이전트를 증강시키고 에이전트로 하여금 사용자의 상호작용과 원예 환경 내의 변화에 따라 적합한 조언을 제공하도록 한다. 그림 1은 제안한 증강원예 체험 시스템의 개요를 보여준다.
  • 시스템 내에서 사용자에게 증강된 교육 에이전트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참여 동기를 유발시키기 위하여, 교육 에이전트로 하여금 학습 동료와 같은 반응을 보이도록 한다. 이를 위해 교육 에이전트는 증강 원예 환경에서 사용자와 동일한 목표를 가지도록 한다.
  • 나아가 사용자가 적용한 요소에 따라 증강된 꽃은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통해 자라기, 시들기, 흔들기 등의 상태 변화를 나타내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가상적으로 원예 활동을 체험해 볼 수 있으며 원예에 미치는 환경적 요소의 효과에 대한 지식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이를 위해 초등학생들에게 적합하도록 “꽃이 자라는 것을 돕기” 라는 단순한 목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증강된 파랑새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또한 파랑새는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에 따라 애니메이션 및 소리 효과를 이용하여 학습 동료와 같은 반응을 제공하였다.
  • 이는 사용자가 물리적인 책 위에서 가상적으로 원예를 경험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증강 원예 환경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증강 원예 환경 내에 학습 동료와 같은 느낌을 제공하는 파랑새를 증강 시켜 함께 원예를 경험할 수 잇도록 하였다. 이러한 파랑새는 증강 원예 환경 내에서의 사용자의 상호작용 및 증강 환경의 변화를 인지하고 학습 동료와 같은 반응을 시각 및 청각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 하지만 사용자가 파랑새의 권유를 무시하고 부적합한 요소를 적용함으로써, 꽃의 성장을 방해하는 경우 파랑새는 명시적인 조언을 제시하기 보다는 꽃의 성장의 저해되는 상황에 대해 두려움을 표현한다. 이처럼 파랑새로 하여금 증강 원예 체험 환경 내에서 명시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지도자가 아닌 사용자에게 학습 동료와 같은 느낌을 제공하는 반응을 표현하도록 하였다. 그림 8은 체험 환경 내의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상황에 대한 파랑새의 반응의 여〕를 보여준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로 하여금 증강된 교육 에이전트인 파랑새와 함께 원예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증강 원예체험 시스템을 소개하였다. 이는 사용자가 물리적인 책 위에서 가상적으로 원예를 경험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증강 원예 환경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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