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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지재활 훈련동안 자기수용감각의 훈련 및 평가를 위한 가상현실 시스템 개발: 예비연구
Development Of Virtual Reality System For The Training And Assessment Of Proprioception During Upper-limb Reaching Task: A Pilot Stud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1부, 2008 Feb. 13, 2008년, pp.749 - 753  

조상우 (한양대학교 의용생체공학과) ,  구정훈 (한양대학교 의용생체공학과) ,  한기완 (한양대학교 의용생체공학과) ,  이형래 (한양대학교 의용생체공학과) ,  박진식 (한양대학교 의용생체공학과) ,  이원호 (한양대학교 의용생체공학과) ,  신영석 (한양대학교 의용생체공학과) ,  김홍준 (을지병원 을지대학 의과대학 재활의학과) ,  강윤주 (을지병원 을지대학 의과대학 재활의학과) ,  김인영 (한양대학교 의용생체공학과) ,  김선일 (한양대학교 의용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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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수용감각은 신체 내부에서 폼의 발란스, 근육의 강도, 민첩성을 이용하여 공간의 위치나 관절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자기수용감각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reaching 훈련을 이용한 시각적인 feedback을 제시하여 훈련을 하고 feedback을 차단하고 측정하는 방법이 사용했지만 시각적인 feedback이 있는 상황은 자기수용감각만 유도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가상현실 기술은 훈련 동안 실시간으로 시각적인 feedback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으로 기존의 연구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현실 기술을 이용한 자기수용감각을 발달시키기 위한 훈련 및 평가시스템을 개발하고 파일럿 스터디를 하였다. 가상환경 task는 3개로 구성되었다. mode 1은 신체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시각적인 feedback을 제시하는 환경이다. mode 2는 피험자의 반응에 의해서만 신체 움직임에 대한 시각적인 feedback을 제시하는 환경이다. mode 3응 시각적인 feedback을 제시하지 않는 환경이다. 가상환경의 task는 각 mode에서 3지점을 한 번씩 수행하는 것을 1회기로 5회기씩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target을 획득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시간은 mode 3에서 mode보다 더 짧게 소요 되었다.(P=0.001). mode 2와 mode 3에서 1회기에서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2-5회기 동안에는 mode 2와 mode 3에서 상관관계가 보이지 않았다(p = 0.012). mode 1의 환경에서는 훈련에 필요한 자기수용감각보다 시각적인 feedback에 의한 훈련이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mode 2는 첫 회기에서 자기수용감각에 의한 시각적인 feedback을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수용감각 훈련을 수행할 수 있다. 추후 연구는 시스템의 타당성 검증임상실험을 통한 훈련과 평가를 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rioception defined it as the ability to detect, the spatial position or movement of joints using balance, power of the muscle, agility in the internal parts of the body. In existing study for improvement of proprioception, reaching task training provided a feedback; the assessment was not provi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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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자기 수용 감각의 특성을 측정하여 이를 훈련 및 평가를 위한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가상현실기술의 실시간으로 다양한 시각적인 feedback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mode들의 특징들을 이용하여 훈련 동안에도 자기수용감각을 이용할 수 있는 훈련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가상현실기술의 실시간으로 다양한 시각적인 feedback을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mode들의 특징들을 이용하여 훈련 동안에도 자기수용감각을 이용할 수 있는 훈련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인 feedback의 제시방법이 다른 mode들의 특징을 통한 시스템 검증을 위하여 일반인을 대상으로 파일럿 스터디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수용감각의 훈련 및 평가를 위한 가상현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가상현실시스템의 mode 별로 실시간으로 시각적인 feedback의 제시빙법의 차이를 이용하여 각 mode들의 특징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파일럿 스터디를 시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상공간에서는 훈련할 신체부위와 interacting하는 시각적인 feedback을 제공한다. 가상현실 Task의 수행방법은 좌측과 중앙, 우측 지정한 3지점에 순차적으로 나타나는 target을 향하여 그림 1의 b)처럼 신체와 interacting하는 것을 제공하는 시각적인 feedback 노란 원뿔을 움직여 target을 획득한 후 그림 1의 c)처럼 target을 시작 지점으로 가져오는 것을 반복한다. 자기수용감각의 훈련 및 평가를 위하여 개발한 시스템에서는 시각적인 feedback을 제공하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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