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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기기 사용성향 요인분석 및 세대 구분 연구
Factor Analysis on Use Tendency of Digital Product and Generation Division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7 - 12  

연명흠 (인제대학교 디자인학과) ,  심정희 (인제대학교 DID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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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기기 사용성향을 구성하는 요인들을 밝히고, 세대를 구분하는 것에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51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을 이용하여, 15세에서 49세에 이르는 우리나라 일반 사용자들로부터 639부의 데이터를 수거하여 요인분석, 군집분석 등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디지털기기 사용성향을 구성하는 11개의 요인을 추출하고, 각각 관심, 오락성, 단순성, 조작불안감, 실용성, 개성, 조작일관성, 기능의 다양성, 조작법 습득, 고장의 책임성, 대여도로 명명하였다. 이어서, 요인점수를 변수로 하는 군집분석을 실시, 전체 조사대상자를 적극적 수용자형, 소극적 추종자형, 보수적 무관심형으로 명명된 3개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연령을 변인으로 하는 교차분석을 반복적으로 실시한 후, 그 결과들을 종합함으로서, 연령이 군집출현에 강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1727세대, 2834세대, 3538세대, 3949세대의 4개가지로 세대구분하였다. 세대 외에 성별, 소득, 학력, 직업 등의 인구통계화적 변인들은 사용성향에 큰 영향을 주는 변인이 아님을 확인하였다. 이어, 이러한 세대구분 연구결과를 제품사용경험에 대한 코호트맵 선행연구결과와 비교함으로서, 3538 세대가 분기점 역할을 하는 원인에 대해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tract the factors which constitute use tendency on digital product, and to devide korean generation. We surveyed to digital product users who are 15 through 49 years old, executed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d so on,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we selected 11 facto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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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품 인터랙션에 관한 사용성향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을 밝혀내고, 제품 사용성향에 있어서 세대를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얻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른 세부 연구목적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 집단은 디지털 기기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를 즐기는 것에 기쁨을 느끼며, 보다 단순한 기기를 좋아한다. 또 디지털 기기에 대해 실용성과 조작일관성 및 기능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기를 구입하면이리 저리 눌러 보면서 스스로 조작방법을 파악하려고 한다. 또 고장에 대해 제조사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높은 집단이다.
  •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여기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제품 사용경험에 대한 코호트 연구결과와 비교함으로써, 3538세대가 분기점 역할을 하게 된 원인에 대해 고찰한다. 그림 3은 우리나라 전자제품 및 디지털기기의 보급을 코호트 집단의 성장과 함께 표현한 것이다1).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의 실제 활용에 적합하도록 군집수를 3개에서 6개 사이로 정하고, 단계적으로 군집들의 출현율을 검토해 나갔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3개의 군집으로 분류하는 것이 소수의 집단이 출현하지 않고,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인다고 판단, 군집의 수를 3 개로 정하였다. 3개 집단의 출현율은 군집 1이 186명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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