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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Mirror를 위한 인터렉티브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Interactive Contents for Digital Mirror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41 - 46  

이기훈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과 인터랙션 랩) ,  정지홍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과 인터랙션 랩) ,  반영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과 인터랙션 랩) ,  오성룡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과 인터랙션 랩) ,  박진우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과 인터랙션 랩) ,  조현철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과 인터랙션 랩) ,  이동욱 (한국 정보통신대학원 공학부 디지털미디어연구소 UU0001592<)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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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인간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이와 같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변화된 인간 생활 중 가장 큰 변화는 기술의 발전 이전에 사용되던 각종 제품 및 도구들이 디지털 기술의 힘으로 새롭게 재탄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재탄생된 제품 및 도구들은 사람과 제품간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서로 융합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 중에서 대표적으로 Digital Mirror를 들 수 있다. 기존 인간 생활에서 사용되던 일반적인 Mirror가 최근 들어 Digital Mirror라는 새로운 형태의 제품으로 연구되어 지고 있다. 이러한 Digital Mirror는 일상생활 속에서 기존 거울을 대체하고 있으며, 인터렉티브 미디어 아트에서도 많이 응용되고 있다. 현재 Digital Mirror는 광고, 인터렉티브 아트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Digital Mirror를 새로운 제품 산업군으로 확대하여 신사업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수많음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터렉티브한 콘텐츠 제작을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Digital Mirror의 인터렉티브한 콘텐츠 제작을 목적으로, 기존의 인터렉티브한 콘텐츠 사례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새로운 콘텐츠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아이디어를 통해 어린이 사용자를 타켓으로 새로운 사용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컨셉을 정하여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사실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콘텐츠 제작방향을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놀이와 참여, 상호작용을 통한 새로운 디지털 놀이 도구라는 개념으로 AR기술을 이용해 캐릭터를 좀더 사실적으로 체험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어린이 사용자가 캐릭터 마커를 착용하고 Digital Mirror앞에 서게 되면 캐릭터 마커에 해당되는 3차원 입체영상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어린이 사용자의 모습과 합성되어 사실적인 캐릭터 콘텐츠를 체험 할 수 있게 해 주는 콘텐츠이다.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캐릭터를 3D로 제작하여 캐릭터 소스로 활용하였고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 저작툴을 개발 완료하여 제작하였다. 그리고 평판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실제 Prototype 제작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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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Digital Mirror의 인터렉티브한 콘텐츠 제작을 목적으로 진행 되었고 무엇보다 콘텐츠 사례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콘텐츠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인터렉티브한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사실적인 사용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컨셉을 바탕으로 정보에 소외되고 경험 및 체험에 민감한 어린이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사실적으로 체험 할 수 있게 제공해 주는 콘텐츠 제작 방향을 설정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또한 다양한 마커의 모양과 크기 그리고 광도에 대한 연구 또한 진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적절하게 마커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 본 연구가 단순히 콘텐츠 제작과 소프트웨어 개발로서 마무리 되는 것이 아니고 실제 하나의 제품으로서 개발 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하우징 디자인을 개발 하였다. 하우징 디자인 설계기준은 슬림 하면서 심플하고 모던한 형태로 제작하여 오래 보고 있어도 지루하지 않게 디자인 컨셉을 잡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향후 개발 과제로서 개발된 콘텐츠의 개선점을 보완하고 놀이와 참여, 상호작용 컨셉의 에듀테인먼트 디지털 콘텐츠를 강화한 제품을 선보여 기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 차별성을 확보 하고 Digital Mirror의 실제 사업화 방안에 대한 가능성도 타진하고자 한다.
  • 실험의 목표는 개발된 인터렉티브한 콘텐츠를 처음 사용 하는 어린이 사용자들의 반응을 관찰하여 전반적인 콘텐츠의 만족도 조사를 목적으로 진행 하였고, 또한 향후 더 안정된 프로그램밍 수정 보완 작업을 위해 콘텐츠의 동작성도 유심히 관찰하였다.
  • 싱가폴 IDAT전시회에 개발된 콘텐츠를 전시하여 어린이 사용자들의 사용을 관찰해 보았다.
  • 인터렉티브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를 놀이와 참여 그리고 상호작용이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좀 더 사실감 있게 체험 할 수 있도록 증강현실(AR)기반 기술을 이용한 Digital Mirror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 콘텐츠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인터렉티브한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사실적인 사용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컨셉을 바탕으로 정보에 소외되고 경험 및 체험에 민감한 어린이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사실적으로 체험 할 수 있게 제공해 주는 콘텐츠 제작 방향을 설정하여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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