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된 신뢰성이 모바일 사용자의 태도 및 행동 변화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Credibility on Mobile User's Attitude and Behavioral Changes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221 - 226  

한지연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Integrated Design Lab.) ,  이경원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건강에 대한 사회 전반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자신의 건강을 체크하고 행동 및 습관을 변화시키기 위해 휴대용 건강 체크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휴대용 기기 중에서 모바일은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정보 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설득적 매체로 각광받고 있다. 모바일을 통해 사용자의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설득의 전략을 세워야 한다. 신뢰성(credibility)은 사람이 어떠한 대상에 대해서 믿을 수 있다고 인지한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인 설득 커뮤니케이션에서 사용자의 태도 및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의 매체적 설득 효과별 알아보고, 신뢰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전문성과 믿음성으로 나누어 이들 요인에 따라서 사용자의 태도 및 행동 변화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웹을 통해 실험에 참여한 사람보다 모바일을 통해서 실험에 참가한 사람들의 식생활 개선이 크게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웹보다 모바일의 매체적 설득 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앞 수 있었다. 또한 전문가의 메시지를 받은 그룹 참가자들 중에서 설득 메시지에 대하여 인지된 신뢰성을 높게 평가한 사람의 개선 정도가 크게 나타났다. 인지된 신뢰성은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모바일 환경에서 신뢰성 제공 전략은 설득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면서도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 결과는 모바일을 통해서 사용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더 나아가 직접적인 행동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설득 테크놀로지에 대한 연구는 새로운 시도이기 때문에 우리가 어떻게 디자인하고 이용하느냐에 따라 그 잠재적 가능성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사회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합리적인 설득 테크놀로지를 디자인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효과적인 설득 테크놀로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의도성을 갖고 적절한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 만큼 이 연구가 설득 테크놀로지의 목적에 따른 전략들의 연구를 촉발시킬 수 있는 동기가 되길 바란다.
  •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개인미디어인 휴대폰을 통하여 모바일 설득 테크놀로지의 가능성들을 경험적인 차원에 적용해보고, 모바일을 통한 식생활 개선에 대한 설득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실험을 통해 사용자가 인지하는 신뢰성에 따라 사용자의 태도 및 행동 변화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전문가 그룹은 비전문가 그룹과 피드백 내용은 같되 마지막에 전문가의 소견이라는 이라는 점을 알 수 있도록 식생활 부분은 내과 의사의 이름과 사진을 같이 보여주고, 운동 부분은 전문 트레이너의 이름과 사진을 같이 보여주었다. 또한 전문가의 메시지를 받는 그룹은 실험을 시작하면서 아주대학교병원에서 같이 진행을 하는 실험이라고 이야기하여 인지된 전문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실험 종료 후 참가자들에게 본 실험이 아주대학교 병원과 관계가 없었음을 설명하였다.
  • 사전설문은 나이, 직업, 키, 몸무게 등 피험자의 기본정보와 평균 수면 시간, 규칙적인 식사 여부, 운동 여부 등 피험자의 식생활과, 모바일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에 대한 신뢰성 등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실험 동안 사전설문을 통해서 파악된 피험자들의 식생활 문제점을 바탕으로 피험자에게 개선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각각의 피험자들은 14 일간 매일 저녁 6 시부터 다음날 오전 12 시 사이에 웹 사이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그에 따라 즉각적으로 개선점을 제안 받았다.
  • 특히 무선 인터넷 환경이 초고속화되어 실시간으로 정보 제공이 가능해지면서 모바일이 설득 테크놀로지로서 사용자들을 동기화 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점점 더 커질 것이다. 연구는 통신 수단으로서 모바일을 넘어서 사용자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설득 테크놀로지로서 모바일의 효용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개인미디어인 휴대폰을 통하여 모바일 설득 테크놀로지의 가능성들을 경험적인 차원에 적용해보고, 모바일을 통한 식생활 개선에 대한 설득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모바일에서 일어나는 설득의 가능성을 탐구해보고, 모바일 설득 테크놀로지를 디자인할 때 신뢰성이 사용자의 태도 및 행동 변화에 주는 영향을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웹보다 모바일이 설득의 효과가 높은 매체인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로써 설득 테크놀로지로서 모바일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에서의 신뢰성을 전문성과 믿음성의 두 가지 차원으로서 나누어 사용자가 인지하는 신뢰성에 따른 설득의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에서는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식생활 관련 설득 메시지를 전달하였을 때 태도 및 행동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모바일의 매체적 설득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2 에서는 설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설득자에 대하여 인지하는 신뢰성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설득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토해보고자 한다.
  • 하였다. 연구문제 2 에서는 설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설득자에 대하여 인지하는 신뢰성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설득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토해보고자 한다.
  • 5. 연구방법

    연구자는 모바일 상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효용성을 검증하고 신뢰성이 사용자의 태도 및 행동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에서 설득하고자 하는 점은 식생활 개선과 운동으로 정했고, 100 명의 실험 참가 신청자들 중에서 식생활 개선이 필요한 2, 30 대 남, 여 25 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통신 수단으로서 모바일을 넘어서 사용자의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설득 테크놀로지로서 모바일의 효용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개인미디어인 휴대폰을 통하여 모바일 설득 테크놀로지의 가능성들을 경험적인 차원에 적용해보고, 모바일을 통한 식생활 개선에 대한 설득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실험을 통해 사용자가 인지하는 신뢰성에 따라 사용자의 태도 및 행동 변화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