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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및 상호작용 체험 - 디지로그 북 응용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Digital Storytelling and Interaction based on Book - Application Scenario for Digilog Book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8년도 학술대회 2부, 2008 Feb. 13, 2008년, pp.552 - 557  

김혜선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기전공학부) ,  우운택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기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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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로그 북 (Digilog Book)' 은 아날로그 책과 디지털 콘텐츠의 장점을 통합함으로써, 아날로그적 감성과 디지털 오감을 함께 느끼도록 개발하고자 하는 새로운 개념의 차세대 전자책이다. 기존의 책이라는 콘텐츠 위에 디지털적인 내용을 삽입하여 책을 보는 독자가 시각, 청각, 촉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경험을 입체적으로 즐기게 한다. 또한 책에 있는 내용을 디지털 스토리화하여 독자의 선택에 따라 각기 다른 내용을 경험할 수 있으며 책이라는 인터페이스 공간을 통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개념 연구과정에서 디지로그 북 응용시나리오를 중심으로 디지털스토리텔링 및 상호작용체험의 내용을 만들어 구체화시키고 시각화해 봄으로써 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스토리텔링 및 상호작용의 내용과 범주를 확인할 것이다. 이처럼 응용시나리오에서 확인된 내용은 디지로그 북 저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저작도구개발을 위한 내용구성, 화면구성, 저작기능 정의, 저작인터페이스, 저작시스템 구성 등 저작기술개발의 방향과 지침을 만드는 지표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log Book' dealing with the combination of each advantage of analog sensibility on texts and digital sensation on virtual reality is one of the noble applications of U-book. Based on contents from books, enhancing 3D immersive display enable readers to enjoy various experiences with multisen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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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디지로그 북의 한 예로써, 운주사 천불천탐을 소재로 한 세부응용시나리오 "운주사로의 실감나는 체험 여행" 개발과정과 방법을 살펴보았다. 이 과정을 통해 디지로그 북이라는 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스토리텔링 및 상호작용의 내용과 범주를 확인할 수 있었다.
  • 있었다. 그러나 AR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개발, 연구자들만이 사용할 수 있으며, 책을 위한 저작기능에 특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 독자가 손쉽게 저작할 수 있는, 증강/현실기반 북 제작을 위한 저작도구 개발연구를 하게 되었다.
  • 참여를 유도하였다. 그리고 뱃길페이지는 천여 년 전의 뱃길을 복원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을 통한 역사적 가치를 부여하여 독자와 인터랙션의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지형관련 설화는 장보고 추모유적설과 또 하나의 우주설을 디지털 스토리텔링 및 상호작용체험으로 구성하였다.
  • 본 논문은 이러한 저작도구 개발 과정에서 이루어진 응용시나리오를 통해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실감형 디지로그 북의 가능성을 실험해 보고 이를 발전시켜 디지로그 북의 개념을 정립해 가고자 한다.
  • 상호작용시나리오를 시각화 해봄으로써 최종 3D 작업 전에 실감성을 높일 수 방법을 구체화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다.
  • 연구의 범위는 디지로그 북 응용시나리오 개발 과정을 살펴보고 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에서 사용자에 따른 디지털스토리텔링과 상호작용체험의 가능성과 범위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단, 여기서는 사용자가 저작을 하여 스토리를 구성하는 부분은 언급하지 않고 응용시나리오에 의해 만들어진 스토리를 사용자가 불러와서 설치함으로써 디지털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지는 내용과 상호작용체험의 범위를 확인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 이전부터 실감형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가상현실구현 작업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One soure multi use차원에서 디지로그 북을 통한 실감형 콘텐츠를 함께 접목해 보고자 하였다.
  • 채 신비의 공간으로 남겨져 있다. 천년의 역사와 다양한 설화를 가진 운주사의 내용을 책에 담아 재미와 환상을 불러 일으키고 이를 통한 감성적 소통과 역사적 상상력을 펼치게 하여 교육적 요소와 즐거움을 갖게 한다는 컨셉을 가지고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미륵의 꿈'이라는 제목으로 전체구성 및 상호작용 시나리오를 정리하였다 (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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