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감책을 위한 시스템 및 저작 도구 기본 프레임워크
Preliminary Framework of System and Authoring Tool for a 'Sil-Gam' Book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2073 - 2075  

박선영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이준훈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김현곤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김영미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최권영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류제하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멀티미디어 기술과 가상/증강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사용자에게 몰입감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여러 시스템들이 제안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시각과 음향효과만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의 한계를 넘어서 실제와 같은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햅틱기술을 적용하여 보다 몰입감있는 체험형 실감책들이 고안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교과서를 중심으로 과학적 이론을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배우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촉감(Haptic)을 분류하고, 이를 실감책에 적용하여 책이 담고 있는 주요 내용 또는 삽화와 관련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가상/증강환경에서 시청각정보와 함께 촉각콘텐츠를 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적극적인 촉감 상호작용이 가능한 실감책 ('Sil-Gam' Book) 시스템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과학책에서 몇 개의 실험과정에 대한 실감책 저작도구를 사용하여 실감책 콘텐츠를 생성하는 시나리오를 예시하고자 한다.
  • 또한 실감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저작하기 위한 촉감분류와 실감책 저작도구를 소개하고 저작된 실감 콘텐츠를 다양한 출력장치와 촉감 제시장치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몰입감을 주는 실감책 기초시스템의 개념을 제안 하였다. 또한 이러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실감책 과학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실감책 시스템을 구현하도록 하여 사용자가 직접 실감 콘텐츠를 저작하고 생성된 실감책 콘텐츠를 실감책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이고 몰입감 있는 촉각 상호작용이 되었는지 그리고 교육에 있어서 실감책 콘텐츠가 얼마나 도움이 되고 몰입감을 주었는지에 대한 정략적 지표를 나타내는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 특히 과학교육은 어려운 이론에 대한 실험학습이 매우 중요하며 또한 그런 학습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몰입감을 줄 수 있는 촉각 상호작용 시스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해서 과학콘텐츠에서 필요할 수 있는 촉각에 대한 모든 것을 분류하고 체계화(Taxonomy)하여 실감책 시스템과 실감책 저작도구의 기반(Preliminary)연구를 통해 체계화된 촉각콘텐츠를 과학콘텐츠에 어떠한 방법으로 적용시킬 것인가에 대한 실감형 과학콘텐츠 시나리오를 예시한다.

가설 설정

  • 2. 자석을 N극과 S극으로 구분하기 위한 Text, Color속성값을 변경한다. 적당한 위치에 자석의 위치를 고정시킨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감책이란 무엇인가? 기존의 종이책(Analog Book)은 눈으로 읽는 문자와 그림에 국한되어 깊이 있는 정보전달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그림 1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종이책(Analog Book)에서는 제공 할 수 없는 다양한 시각/청각 또는 역각/촉각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촉감 콘텐츠를 융합한 실감콘텐츠를 가상/증강현실 또는 혼합현실 시스템에서 보고 듣고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새롭게 구현된 책을 본 연구에서는 실감책 이라고 정의한다.
실감책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실감책은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센싱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그리고 디스플레이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실감책을 위한 촉감저작도구에 대한 정의 및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실감책을 위한 촉감저작도구에대한 정의 및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감책의 주요 내용과 삽화에 따라 다양한 시각, 청각 콘텐츠와 동기를 맞추어 촉각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으며 둘째, 촉각 상호작용을 제공할수 있는 다양한 촉각 제시장치들에 대한 공통적인 인터페이스 규약이 정의되어져야 하며 셋째, 역각/촉각에 대한 모델을 쉽게 저작하고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야 한다. 그림 3은 실감책 콘텐츠를 저작하기 위한 실감책 저작도구의 기본적인 구성도를 나타낸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