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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2073 - 2075
박선영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이준훈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김현곤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김영미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최권영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 류제하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기전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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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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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책이란 무엇인가? | 기존의 종이책(Analog Book)은 눈으로 읽는 문자와 그림에 국한되어 깊이 있는 정보전달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그림 1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종이책(Analog Book)에서는 제공 할 수 없는 다양한 시각/청각 또는 역각/촉각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촉감 콘텐츠를 융합한 실감콘텐츠를 가상/증강현실 또는 혼합현실 시스템에서 보고 듣고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새롭게 구현된 책을 본 연구에서는 실감책 이라고 정의한다. | |
실감책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실감책은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센싱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그리고 디스플레이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 |
실감책을 위한 촉감저작도구에 대한 정의 및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실감책을 위한 촉감저작도구에대한 정의 및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감책의 주요 내용과 삽화에 따라 다양한 시각, 청각 콘텐츠와 동기를 맞추어 촉각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으며 둘째, 촉각 상호작용을 제공할수 있는 다양한 촉각 제시장치들에 대한 공통적인 인터페이스 규약이 정의되어져야 하며 셋째, 역각/촉각에 대한 모델을 쉽게 저작하고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야 한다. 그림 3은 실감책 콘텐츠를 저작하기 위한 실감책 저작도구의 기본적인 구성도를 나타낸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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