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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기술에 관한 간학제적 연구 -미디어아트를 통한 혼합현실형 공공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The Interdisciplinary Research on Cultural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359 - 1362  

임경호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  윤준성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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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에 의해 촉발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은 그 발전 속도가 나날이 가속화되어, 현재는 과학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으로 확장되어 커다란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확장과 영향력에 대해 국내에서는 '디지털 컨버전스'라는 용어로 축약되어 설명될 수 있는데, 에드몽 꾸쇼(Edmond Couchot)는 'hybridization' 이라는 용어로 설명한 바 있다. 슈필만과 볼터(Yvonne Spielmann and Jay David Bolter)는 이러한 혼성적인 디지털 미디어 작품들은 이미지, 텍스트, 사운드, 공간 그리고 구체적 표현 방법 등의 다양한 범위의 재현 형식을 넘나들며 통합되고 있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혼성적인 특성 중 실재(real)적인 것과 가상(virtual)적인 것의 융합으로 인해 이루어지는 상호소통에 대해 다루어야 함을 역설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재와 가상이 융합된 결과물의 형태로 보여지는 혼합 현실 환경에 주목하여 이러한 적극적인 상호소통을 필요로 하는 양극의 주체인 과학기술과 문화예술간의 적절한 접점으로 수렴되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인 혼합현실형 공공 문화콘텐츠를 예를 들어 미디어아트에서 시도되었던 방법들과 그에 대한 확장된 해석을 통해 과학과 예술을 현대적으로 화합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과학과 예술의 수렴을 지향하는 간학제적 관점을 논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media technology has power of influence as extended in not only science and technology but also our society and culture. These phenomenon is explained as 'digital convergence'. Edmond Couchot argue the term 'hybridization'. Yvonne Spielmann and Jay David Bolter also argue that digital hybri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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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적극적인 상호소통을 필요로 하는 양극의 주체인 과학기술과 문화예술 간의 적절한 접점으로 수렴되고 있는 것으로써 문화기술을 예를 들고자 한다. 특히 이미 현대 미디어아트에서 시도되었던 다양한 실험적 예술 형태들 중 실재와 가상의 '혼성화' 또는 '재목적화'된 형태의 공공 문화콘텐츠에 대한 확장된 해석을 통해 문화기술과 같은 과학과 예술을 현대적으로 융합하는 방법으로써의 과학과 예술의 수렴을 지향하는 간학제적 관점을 유비적으로 논구하고자 한다.
  • 특히 이미 현대 미디어아트에서 시도되었던 다양한 실험적 예술 형태들 중 실재와 가상의 '혼성화' 또는 '재목적화'된 형태의 공공 문화콘텐츠에 대한 확장된 해석을 통해 문화기술과 같은 과학과 예술을 현대적으로 융합하는 방법으로써의 과학과 예술의 수렴을 지향하는 간학제적 관점을 유비적으로 논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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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컨버전스는 우리말로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 이러한 변화를 선도하는 기술적 환경으로 '디지털 컨버전스'라는 용어를 들 수 있는데, 에드몽 꾸쇼(Edmond Couchot,2002)는 "hybridization" 이라는 용어로 설명한 바 있다.[1] 우리말로 '혼성화' 또는 '혼종화' 정도로 바꿔 부를 수 있는 이러한 현상은 여러 문화 간의 차용(borrow) 과 혼합(blend)의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서로 다른 문화적 실행(practice)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양극단간의 병합으로 인해 혼성적인 양태들이 생성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볼터와 그루신(Jay David Bolter and Richard Grusin, 1999)이 뉴미디어에 대한 계보학적 분석을 통해 "재매개"(remediation)"의 관점으로 기존의 미디어를 개혁ㆍ개선ㆍ개조하는 과정으로 설명하려 하는 것에서도 살펴 볼 수 있다.
문화콘텐츠란? 문화콘텐츠라는 용어는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문화의 중요성과 그 가치의 활용이 중요시 되어 전략적으로 만들어진 용어로써, "문화로 대변되는 정신적 가치와 문화적 의미에 미디어 기술이 복합된 형태의 문화상품" 이라 할 수 있다.[5] 이 때의 미디어 기술 중 일반적인 디지털화 기술 가공기술 뿐만 아니라 문화콘텐츠의 생산, 제작을 비롯하여 배포에 이르기 까지 기획, 제작, 유통 등에 관련된 기술들을 CT의 일부로 볼 수 있다.
컴퓨터에 의해 촉발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은 그 발전 속도가 나날이 가속화되어, 현재는 과학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으로 확장되어 커다란 영향력을 갖게 되었는데 이러한 확장과 영향력에 대해서 어떤 용어로 설명될 수 있는가? 컴퓨터에 의해 촉발된 디지털 미디어 기술은 그 발전 속도가 나날이 가속화되어, 현재는 과학기술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으로 확장되어 커다란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확장과 영향력에 대해 국내에서는 '디지털 컨버전스'라는 용어로 축약되어 설명될 수 있는데, 에드몽 꾸쇼(Edmond Couchot)는 'hybridization' 이라는 용어로 설명한 바 있다. 슈필만과 볼터(Yvonne Spielmann and Jay David Bolter)는 이러한 혼성적인 디지털 미디어 작품들은 이미지, 텍스트, 사운드, 공간 그리고 구체적 표현 방법 등의 다양한 범위의 재현 형식을 넘나들며 통합되고 있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혼성적인 특성 중 실재(real)적인 것과 가상(virtual)적인 것의 융합으로 인해 이루어지는 상호소통에 대해 다루어야 함을 역설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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