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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1330 - 1336
임익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 원광연 (KAIST 문화기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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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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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에 따른 교육적 상호작용을 게임에 맞게 변형하면? | 교육에서 만들어진 대상에 따른 상호 작용을 게임에 맞게 변형해 본다면, 학습자와 콘텐트의 상호작용은 플레이어와 콘텐트의 상호 작용 으로 학습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은 플레이어와 플레이어 의 상호작용으로, 학습자와 교사 상호작용은 학습자와 운영자간 상호작용으로 마지막으로 학습자와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은 플레이어와 인터페이스 간 상호작용으로 변환 할 수 있다. 플레이어와 플레이어, 플레이어와 콘텐트의 상호작용은 교육용게임효과성 연구 2차년 도에 만들어진 효과성 평가 항목에도 포함되어 있다. | |
기존의 효과성평가는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나? | 기존 교육용게임의 효과성연구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 교육용게임의 효과성을 분석한 논문의 연구방법을 조사 하였다. 조사해본 결과 기존의 효과성평가는 시험지를 통해 사전-사후 평가하여 게임의 결과를 측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게임을 하기 전에 사전평가 와 게임을 한 후에 사후평가의 결과를 비교하거나 결과를 부각시키기 위해서 게임을 통해 학습한 집단을 실험군으로 기존의 교육방법을 사용한 집단을 대조군으로 나누어 성취도 향상도 측정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이다. | |
게임의 필수 구성 요소 중 학습이론과 일치하는 요소로 어떤 것이 있는가? | 이러한 게임학(Game Studies)에 바라보는 게임의 필수 구성 요소 중에서 학습이론(Learning Theory)와 일치하는 요소는 상호작용(Interaction) 과 갈등(Conflict)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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